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성한 "日강제징용 협상 마무리 단계…적절한 시점 공식 발표"

"日강제징용 협상, 잘 매듭 땐 韓日 포괄적 관계 증진 부상"
"한일 관계, 양 정상이 고르기우스 매듭 푼 후 현안·절차 필요"

(서울·인천=뉴스1) 최동현 기자, 정지형 기자 | 2023-03-05 09:48 송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31일 저녁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 차 미국 하와이로 출국하기에 앞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8.31/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31일 저녁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 차 미국 하와이로 출국하기에 앞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8.31/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5일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보상 협상에 대해 "한일 외교 당국 간에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한일관계에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어떤 중요한 방안이 구축될 경우에 적절한 시점에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전 미국 워싱턴 DC 출국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현안 문제가 잘 매듭이 지어지면 양측 간에 좀 포괄적인 관계 증진과 더 나아가서 한미일 관계로의 발전 등을 위해 다양한, 구체적인 이슈가 부상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일본 전범기업들이 피해보상을 위한 기금 조성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아직 그런 어떤 내용을 확인해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닐 것 같다"면서도 "한일 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역시 미래세대가 가장 중요할 거 같다"고 했다.

이어 "청년 세대, 미래 세대들이 양국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또 어떤 잠재력을 축척해나갈 수 있을지에 관해서 양측 경제계라든지 다양한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이르면 이달 말 한일 정상 간 셔틀 외교가 복원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는 "이번에 현안 문제가 잘 매듭이 지어지면 양측 간에 좀 포괄적인 관계 증진과 더 나아가서 한미일 관계로의 발전 등을 위해 다양한, 구체적인 이슈 부상할 거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 고위 당국자들이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양측 정상이 만나서 소위 고르기우스의 매듭을 푼 직후에 챙겨야 할 현안들을 속도감 있게 다뤄나가는 절차가 필요할 것 같다"며 "그런 계기는 양측 협의를 통해서 조만간 시기와 추진이 결정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김 실장은 이번 미국 방문에서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냐는 질문에 "강제징용 해법을 한일 양국 간 논의를 해야 할 문제지 한미 양측 간 논의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다만 한일관계 개선에 관해서 미국 측이 예의주시하고 있고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할 정도로 관심이 굉장히 많다"고 했다.

이어 "더 나아가 한일 관계 개선을 통해서 한미일 안보 협력, 더 나아가 한미일 전반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서 미국이 할 수 있는 역할, 한미 동맹 차원에서 챙길 수 있는 그런 어떤 방안들을 이런 것을 논의해보려고 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이날부터 3박5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미국 행정부와 학계 인사들을 면담하고 북한 문제, 지역·글로벌 정세, 경제안보 관련 현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김 실장은 올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관계를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한층 발전시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실장의 이번 방미는 4월 예상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준비하기 위한 성격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방미에서 양국이 발표할 동맹 발전 성과가 사전 논의될 수 있다.


dongchoi8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