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바이오헬스 시장 규모 2600조원…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키울 것"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 주재…"핵심 전략 산업 육성, 총력 지원"
"고소득 일자리 창출…경제에서도 신성장 동력"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3-02-28 11:53 송고 | 2023-02-28 14:33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2.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2.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바이오헬스 산업을 핵심전략 산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역량을 모두 지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에서 "의료·건강·돌봄 서비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략회의는 윤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디지털헬스케어를 포함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준비됐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는 세계 시장 규모가 약 2600조원에 달하고 성장 잠재력이 엄청나게 크다"며 "미래 성장과 직결되는 아주 유망한 분야고, 양질의 고소득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것으로 기대가 크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바이오헬스 산업 성장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데이터와 관련된 제도를 개선하고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입법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개인 정보를 감염정보화 또 비식별화하면서도 산업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재 국회에 디지털헬스케어법이 제출돼 계류 중인데 빠른 처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기술은 각종 기술,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 건강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경제에 있어서도 신성장 동력"이라고 짚었다.

이어 "범정부 거버넌스를 구축해 민간 협력 체계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바이오헬스 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각 부처 장관과 산업계, 학계, 의료계 인사 총 7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포함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배석했다.

민간에서는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나군호 네이버헬스케어연구소 소장, 윤태영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홍석철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윤선호 서울성모병원 교수 등이 자리했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