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중기부·산자부, 지역산업 육성·지원에 7000억원 투입

제1차 지역경제위원회 공동개최…시·도 애로사항 해결안 모색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2023-02-27 14:00 송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 News1 유승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지역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해 7000억원을 투입한다.

중기부는 올해 지역산업진흥계획에 2864억원을 투입해 3623명의 신규 고용과 8215억원의 매출 창출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산자부와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 지역협력혁신성장, 사회적경제혁신성장,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 등도 협력하기로 했다.
중기부와 산자부는 이같은 내용으로 '2023년도 제1차 지역경제위원회'를 공동 개최했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과 장영진 산자부 제1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비수도권 14개 시·도 경제담당 부단체장 등을 위원으로 한다. 

이번 지역경제위원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개최되는 위원회다. 양 부처가 지방정부와 함께 지역경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와 지방정부는 비수도권 14개 시·도와 함께 추진한 '지역주력산업 개편안 및 추진방향'을 확정하고 전후방 산업분야 지역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사업화 등에 2864억원을 집중 투입하는 '2023년도 지역산업진흥계획'을 의결했다.
'지역주력산업 개편 및 추진방향'은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미래 신성장산업을 주축산업으로 육성하는 R&D, 장비, 인력양성, 투·융자 등 통합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추진하는 것으로 삼았다.

올해 '지역산업진흥계획'에 따라 개편된 지역주력산업, 지역혁신 선도기업, 시군구연고산업 육성 등을 위해 2864억원(정부 2049억원, 지방비 815억원)을 투입해 3623명의 신규 고용과 8215억원의 사업화 매출 창출을 목표로 추진한다.

산자부와 지방정부는 올해 '지역사업추진계획'을 의결하고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 지역협력혁신성장, 사회적경제혁신성장,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 등 4개 사업에 4232억원(국비 2854억원, 지방비 1378억원)을 투입하기로 확정했다.

사업 방향은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지역혁신역량 집적화를 위해 지역내 공간 거점을 연결해 지역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기존 제조·조립 위주의 생산방식에서 스마트화, 커넥티드화 등 산업 변화를 반영한 지역산업 기반조성 등을 지원하는 쪽으로 수립했다.

지역 주도로 설정한 5개 초광역 협력권 및 협력산업 의 전후방연계 산업을 대상으로 제품개발 R&D, 서비스융합, 실증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지역 혁신기관의 연구 기반 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장비 구축·활용, 시험·평가·인증, 장비전문인력양성 등을 지원한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은 "오늘 논의된 내용이 지역에서 빠르게 착근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지방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영진 산자부 제1차관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좋은 일자리가 시급히 필요하고 기업의 지방투자가 활발히 이뤄질 때 가능한 일"이라며 "진정한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자"고 했다.


minj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