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교통문화시민연대 "울산 인구유출 문제 양산과 통합으로 해결해야"

행정·법률, 산업·관광 모두 상호 '윈-윈' 결과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23-02-23 12:19 송고
교통문화시민연대는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양산간 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2.23/뉴스1 © News1 이재승 기자
교통문화시민연대는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양산간 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2.23/뉴스1 © News1 이재승 기자

울산지역 시민단체가 심각한 인구감소를 겪고 있는 울산의 해결 방안으로 양산시와의 도시 통합을 제안했다.
교통문화시민연대는 23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과 양산은 역사적으로나 생활과 행정, 지정학상으로도 경제공동체와 다름없기 때문에 울산과 양산의 통합을 위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울산은 2016년 117만명으로 정점을 기록한 이후 매년 조금씩 감소하기 시작해 올해 1월에는 111만까지 줄어들며 심각한 인구유출에 직면하고 있다.

이들은 "울산의 인구는 해마다 줄어드는데 반해 같은 기간 인접한 양산의 인구는 30만에서 36만으로 늘어났다"며 "이는 울산의 면적은 넓지만 많은 지역이 그린벨트로 묶여 공장부지가 부족한 결과 많은 기업들이 양산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양산은 경남도청이 있는 창원보다 울산이 지리적으로 더 가까워 행정·법률적인 측면에서도 울산권에 속한다"며 "또 울산의 현대차와 현대중공업에 납품하는 협력업체들까지 다수 입지해 산업·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해도 서로 윈-윈하는 경제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통문화시민연대는 통도사와 영남알프스 등 다수의 역사, 문화관광 자원을 공유하고 있는 양 도시간의 공동개발 가능성도 강조했다.

이들은 "천혜의 자원인 영남알프스를 중심으로 통도사와 KTX울산역이 있는 울산 서부권의 연계 개발로 이어지면 문화관광 도시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며 "이미 철도와 국도, 고속도로 등 교통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두 도시간 통합만이 살 길"이라고 밝혔다.


kky06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