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양대노총, 치외법권 행동…회계 투명성·지원 당위성 따져야"

주호영 "노조, 탈법 만성화…제대로 된 기업·일자리 못 만들어"
성일종 "노조 회계장부는 성역인가…귀족노조, 반드시 개혁해야"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노선웅 기자, 신윤하 기자 | 2023-02-20 09:45 송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2.2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2.2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국민의힘은 22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노총을 향해 "회계 투명성도 따져야 하고 지원의 당위성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한국노총, 민주노총이 정부와 광역자치단체로부터 지난 5년간 무려 1300억원, 1500억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밝혀졌다"며 "기초자치단체의 지원까지 합치면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선 노조에 나라 예산이 이렇게 지원되는 게 맞는지부터 따져야 한다"며 "예산이 투명하게 쓰였는지도 따져봐야 하는데 회계장부 제출조차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나라 노조는 근로조건 개선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철수라든지 노조 활동 범위를 벗어난 일도 한다"며 "지난 정권에서 노조를 많이 도와주는 바람에 마치 탈법이 만성화돼 치외법권 지역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방치하고는 제대로 된 기업이 만들어질 수 없고 제대로 된 일자리가 생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회계장부 증빙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대형노조 327곳 중 63%가 조직적으로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자료제출 요구는 노동조합법 규정에 따른 적법한 요구이며 이제는 노조 회계가 투명해져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성 의장은 "노조의 회계장부는 성역인가. 노조의 이익은 목숨 걸고 관철하면서 국민 세금 받아 간 책임은 왜 거부하는 것인가"라며 "국민세금과 노조원들의 푼돈을 모아 힘없는 근로자들의 권익이 귀족노조에 의해 가치와 자산이 훼손된다면 반드시 바로 세워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투명한 회계로 거리를 점령하고 주말의 휴식을 앗아가는 귀족노조는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며 "노동의 가치와 권익 보호를 위해 윤석열 정부는 노동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라고 말했다.


asd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