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北 책임 전가에 개탄… 도발·위협 중단해야"

"정세 악화 원인·책임은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에 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23-02-19 13:53 송고
통일부. 2022.3.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통일부. 2022.3.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통일부가 19일 북한의 무력도발을 규탄하며 도발과 위협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통일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북한이 "현 정세 악화 원인과 책임이 자신들의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에 있단 점을 망각하고, 오히려 우리와 미국에 책임을 전가하는 등 궤변을 늘어놓고 있는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 정권이 최근 아사자가 속출하는 등 심각한 식량난 속에서도 주민의 민생과 인권을 도외시한 채 도발과 위협을 지속한다면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이 더욱 심화될 뿐임을 재차 경고한다"며 "북한은 이제라도 상황을 제대로 인식해 도발과 위협을 중단하고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한 올바른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전날 오후 평양 순안국제공항 일대에서 동해상을 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KN-22) 1발을 발사했다.

올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 1월1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초대형 방사포'(KN-25) 1발 발사 이후 48일 만이며, ICBM 발사로는 작년 11월18일 '화성-17형' 발사 이후 3개월 만이다.

북한은 특히 ICBM 발사 다음날인 19일엔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명의 담화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도발 관련 대응 논의를 위한 미국의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소집과 한미연합 군사훈련 계획 등을 겨냥, "적의 행동 건건사사를 주시할 것이며 우리에 대한 적대적인 것에 매사 상응하고 매우 강력한 압도적 대응을 실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