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선거제 개편 첫 토론회…"尹대통령이 선거제 정하는 것 아냐"

野, 16일 선거제 개편 첫 의원 토론회 개최…공식 의견 수렴
박홍근 "尹대통령 생각이 국회 논의 걸림돌 되어선 안돼"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 2023-02-16 17:23 송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제 관련 의원 토론회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축사를 경청하고 있다. 2023.2.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제 관련 의원 토론회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축사를 경청하고 있다. 2023.2.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첫 의원 토론회를 열고 개편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오는 3월10일까지는 당내 의견 수렴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의원토론회'를 열고 처음으로 공식적인 의견 수렴에 나섰다. 현행 선거법을 개정하지 않고 내년 총선을 치르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토론회에 참석해 "선거제도는 대통령이 아니라 우리 국회가 정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난 개편 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무게를 생각하지 않고 한 발언으로 한때 논란이 있었지만, 대통령의 짧은 생각이 우리 국회 논의의 걸림돌이 서는 안 된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선거제 개편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우리 안의 낡은 정치와 과감히 결별할 때 국민은 우리 당을 온전히 바라봐 줬다"며 "철저한 셈법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만 선거제도를 설계하겠다는 정략적 태도는 국민 저항에 부딪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장경태 정치혁신위원장은 토론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지역구와 전국구 선거에서 적용할 선거제도, 비례대표 제도 개선 등을 논의했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토론회를 열어 결론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위원장은 또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인 4월 10일까지는 여야가 합의를 이뤄내야 하기 때문에, 당내 논의는 가급적 3월10일 안에 마무리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한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024년 총선에 도입할 선거구제의 방향을 △소선거구제와 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전면적 비례대표제 등으로 압축한 바 있다.


dahye1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