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열한 공작" "겁박하나"…여야, 李 구속영장 놓고 법사위 '충돌'

박범계 "김도읍 위원장 요청 법무부 자료, 영장에 반영"
김도읍 "개인 자격으로 받았는데 겁박·협박 받을 일이냐"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노선웅 기자 | 2023-02-16 12:25 송고
김도읍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오른쪽)과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법제사법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3.2.1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김도읍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오른쪽)과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법제사법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3.2.1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검찰이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놓고 여야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충돌했다.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15일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계획은 보고받은 바 없다'고 말해 설마설마했는데 참담한 심정"이라며 "2023년 2월16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에 의해 무참히 유린되고 학살된 치욕스러운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검찰 구속영장에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현재 구속된 이 대표의 측근을) 면회한 내용이 반영됐는데 이게 어떻게 가능하느냐"며 "교정본부를 통해 법무부장관이 보고받아 법무부에서 유출된 게 아니면 수사 기관인 서울중앙지검이 미리 알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도읍 법사위원장은 평의원 자격으로 법무부에 자료 제출을 요구해 정 의원이 접견했다는 자료를 받았다"며 "이쯤 되면 이 대표와 가까운 정 의원을 통해 간접적으로 증거인멸 정황을 만들기 위한 계획 아래 이뤄진 일"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김 위원장은 법사위원들과 국회의원, 전 국민에게 언제 그 내용을 어떻게 받아서 알렸는지, 전후의 과정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건 모략이고 계략이며 비열한 공작"이라고 비판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에 김도읍 법사위원장은 "법사위원장이 개인 자격으로 자료 제출을 요구해 받았는데 그게 박 의원에게 겁박과 협박을 받아야 하는 일이냐"며 "장관까지 하신 분인데 말을 가려서 하라"고 맞받았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이 고성으로 항의하면서 회의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기 의원은 "제1야당 대표에게 어떻게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들어 체포동의안을 보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박 의원의 '모략이고 계략이며 비열한 공작'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그 이야기를 (국회) 밖에서도 한 번만 더 해달라. 바로 명예훼손으로 법적 조치하겠다. 할 수 있겠냐"며 "제가 법무부에 요구해 받은 자료를 공개하면 박 의원은 정중하게 사과할 용의가 있느냐"고 물었다.

이어 "접견 자료를 요구해 답변을 받은 건 지난 15일이고 모두 (접견) 횟수만 나왔다. 공무원들이 자기 다칠 일을 하겠느냐"며 "위원장에게 비열한 공작을 내질렀는데 이런 이야기를 듣고 가만히 있을 수 있겠냐"고 항의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은 "야당 대표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야당 의원으로서 충분히 의견을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오늘은 130건이 넘는 법률안이 안건으로 올라와 있고 이를 심사하는 전체회의인 만큼 적절히 해달라"고 꼬집었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