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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화주·물류센터 위한 AI 비대면 서비스 확대

카카오 i 라스 '매칭 2.0' 전략 발표

(서울=뉴스1) 남해인 기자 | 2023-02-16 11:43 송고 | 2023-02-17 14:15 최종수정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인공지능(AI)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화주와 물류센터에 차별화된 물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매칭 2.0' 전략을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 아이(i) 라스'가 이번에 선보이는 '매칭 2.0' 전략의 주요 내용은 비대면 서비스 확대, AI 물류 기술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 물류 정보 제공 강화 등으로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주력했다.
기존에는 화주가 원하는 형태의 물류센터를 찾고 상세 정보와 견적을 비교·확인하기 위한 물류센터 실사가 필수였다. 카카오 i 라스는 여러 물류센터를 PC와 모바일로 볼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스마트 견적 딜' 기능을 통해 화주가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60개 이상 물류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견적을 받아 비교·확인해볼 수 있다. 화주와 물류센터는 예상 견적에 대해 상세 단가 별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대면 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VR 창고 투어도 강화했다. VR 창고 투어는 화주가 직접 물류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물류센터 내 상하차 공간, 보관 구역, 작업 설비, 부대시설 등을 360도로 둘러볼 수 있는 기능이다.
아울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 창고탐색 기능을 선보였다.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식그래프 기술을 카카오 i 라스에 적용해 물류센터 검색 시 가장 연관도가 높은 창고를 보여준다.

또한 화주는 '관심창고 비교하기' 기능을 통해 냉동·냉장·상온 등의 상품 유형, 새벽배송·당일배송 등의 배송 서비스 유형, 면적, 보유설비, 보관과 작업 서비스, 부대시설 등의 물류센터 정보를 비교할 수 있다.

김원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LaaS부문장은 "카카오 i 라스 매칭 2.0을 통해 AI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화주 및 물류센터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선보였다"며 "향후 카카오 i 라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i_na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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