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변인단 "이태원참사 망언 감싼 임태희 반박 사과해야"

"업무보고에서 감정적 반박발언은 경기도민 우롱한 행위"

(수원=뉴스1) 배수아 기자 | 2023-02-08 16:16 송고
8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의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8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의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은 8일 성명서를 내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대변인단은 "임 교육감은 신중하지 못한 돌발행동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의회와 경기 교육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성명은 전날 경기도의회 제36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임 교육감이 업무보고 시간에 황대호 수석대변인(민주·수원3)의 5분 자유발언에 반박발언을 하면서 불거졌다.

대변인단은 "의원이 의정활동을 기반으로 준비한 5분 발언에 대해 도교육청은 심도있게 검토해 신중하게 답변해야 한다"면서 "업무보고 자리에서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반박 발언을 한 임 교육감의 돌발행동은 회의규칙을 무시한 처사이자 1390만 도민을 우롱한 행위"라고 소리높였다.

경기도의회 회의규칙에 따르면 도지사 또는 교육감은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한 날부터 10일 이내에 조치계획을 해당 의원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변인단은 임 교육감의 반박발언 내용도 지적했다.

임 교육감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도교육청 간부의 망언보다 단톡방이 유출된 게 더 문제라고 한 부분과 관련해 대변인단은 "교육자로서 공감능력이 부족한 측근을 질책하기는 커녕 오로지 '임핵관'들을 보호하고 감싸겠다는 의지만 드러냈다"고 질책했다.

이어 "임 교육감은 자신과 측근들을 되돌아보고 언론과 시민단체, 의회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왜 끊임없이 나오는지 성찰하라"면서 "신중하지 못한 돌발행동에 대해 의회에 경기 교육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본회의에서 황 수석대변인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교육청 간부의 이태원 참사 관련 망언과 임태희 교육감 측근의 후원금 의혹을 파헤칠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황 의원은 "도교육청의 한 간부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도교육청 사고대책반 단톡방에서 '아이들보다 교사 피해가 더 걱정이다'라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망언을 했다"면서 "각계각층에서 질타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문제가 크게 불거진 특정 재단의 후원금 문제와 관련해서는 "임 교육감이 지난 2017년까지 이사장을 지낸 재단에 도교육청 A비서관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후원금을 모집한 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비판했다.


sualuv@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