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엔데믹으로 첫걸음 뗐다…정기석 "올 10~11월 완전 일상회복"(종합)

고위험군은 마스크 착용하는 게 당분간은 안전…엔데믹 본격 전환
격리 의무 더 지켜봐야…일상적 의료체계로의 전환이 마지막 단계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음상준 기자 | 2023-01-30 16:06 송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첫 날인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머슬마인드 피트니스센터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운동을 하고 있다. 2023.1.30/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첫 날인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머슬마인드 피트니스센터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운동을 하고 있다. 2023.1.30/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30일 0시를 기해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대부분 사라지면서 코로나19 유행 이전으로의 완전한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마스크를 벗어야 할지, 아직 신중한 분위기지만 일상으로의 복귀는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오늘은 제가 올라와서 마스크를 벗지 않아도 돼 참 좋은 날"이라며 "긴 시간 마스크 착용에 동참한 국민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부터 △의료기관과 약국 △입소형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수단의 안을 제외한 실내 공간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정 위원장은 나머지 장소에서 자율적으로 착용하면 된다며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는 착용을 권고했다.

정 위원장은 실내 모든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될 '2단계' 조정 시점에 대해 "아마 이번 5월 정도면 충분하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은 팬데믹 종료를 말하지 않지만, 매우 의미 있는 전환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방역 긴장감을 풀 땐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신상엽 KMI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감염내과 전문의)은 "또 한 번 우리나라의 방역이 시험대에 오른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통해 별다른 피해 없이 자율로 연착륙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직 의무적으로 써야 할 수도 있고, 그동안의 습관이 남아 당장 바뀌지는 않겠지만 마스크 착용이 자율화된 것은 코로나19 유행 이전의 일상으로 다가갔다는 의미가 있다. 이제 남는 방역 조치는 확진자 7일 의무 격리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 2023.1.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 2023.1.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 위원장은 "7일간 격리 의무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왜냐면 격리를 다 풀었을 때 너무 많은 사람에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질병관리청에서 한 번 더 관련 실험을 진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하고 국내의 위기 단계를 조정할 수 있을 때 확진자 격리 의무 조정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정 위원장은 "사회적인 논의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현재의 코로나19 치료체계가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될 시기를 올해 10월, 11월 정도로 예상했다. 완전한 일상 회복의 마지막 단계는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이라고도 했다.

정 위원장은 "국가에서 별도로 예산을 편성해 지원하는 것들이 건강보험 체계에 진료가 이뤄지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올해 10월, 11월에는 코로나19 진료가 일반 의료체계로 완전히 전환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