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영 장관 "중동 수출 신시장 개척의 성공사례 만들겠다"

비상경제장관회의서 "위기 돌파 주인공은 中企"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2023-01-26 10:00 송고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중동을 수출 신시장 개척의 성공사례로 만들어 가겠다"고 26일 밝혔다.
이영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디지털 경제 시대 수출 신시장 개척을 위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3대 전략은 △디지털 분야 신 수출시장 확대 △글로벌화로 무장된 강한 기업 육성 △현장 수요에 기반한 수출지원체계 구축이다.

이영 장관은 "이번 지원방안은 최근 수출 어려움을 극복하고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 선제 대응해 중소기업을 수출의 주역으로 육성하고자 마련했다"며 "'조연에서 주연으로 중소기업이 뒷받침하는 단단한 수출강국 실현'을 목표로 정책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영 장관은 "전세계적인 디지털 경제 확산으로 이제 수출은 배로 물건을 실어 나르는 개념에서 콘텐츠, 데이터, SW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개념으로 확장됐다"며 "글로벌시장에 기반한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세계적인 대기업과의 협업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도전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수출 중소기업 중단일 국가에만 수출하는 비중이 55%에 달해 특정국 상황에 큰 영향을 받고 있어 수출국 다변화로 리스크 분산이 필요하다"며 "수출국 다변화에 나서는 기업에 수출바우처, 정책자금 등을 우선 지원하고, 대출 금리를 인하(1%p) 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 강한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했다.

이영 장관은 "이번 위기 돌파의 주인공을 수출 중소기업이 맡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순방을 통해 구축한 중동 정부와의 협력 기반 위에서 무역사절단 파견, 유망 스타트업 교류 행사 개최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중동을 수출 신시장 개척의 성공사례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중기부는 이날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목표로 2027년까지 중소기업의 수출기여도를 50%(2019년 39%)로 끌어올리겠다고 했다. 목표 수출액은 2027년 1500억달러로 설정했다. 수출 1000만달러 이상 기업도 지난해 2274개사에서 2027년 3000개사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minj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