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경원 "전대서 역할 생각 없어"…김기현? 안철수? 연대설 일축

나경원측, 기자들 만나 "양측서 연락오지만 받지 않고 있어"
초선 '사과 연판장'에 "처지는 이해"…'대통령실 갈등'에도 말 아껴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이밝음 기자 | 2023-01-25 11:57 송고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했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힘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불출마 입장을 밝힌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23.1.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했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힘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불출마 입장을 밝힌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23.1.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오는 3·8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라이벌이었던 김기현·안철수 의원과의 연대 문제와 관련해 선을 그었다.

나 전 의원은 25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질의응답에서 '나 전 의원의 불출마로 이번 전대가 김·안 의원 간 양강전으로 재편된 듯한데 이 중 누군가를 도울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앞으로 전대에 있어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 어떤 역할을 할 생각이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불출마 결정에 있어서 어떤 후보라든지 어떤 다른 세력의 요구라든지 (그러한) 압박에 의해서 결정한 건 아니다"며 "저는 제 스스로,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은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나 전 의원에게 '연대 러브콜'을 보내왔다. 다만 나 전 의원이 이날 연대에 대해 일축하면서 나 전 의원을 지지하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에 관심이 모인다. 나 전 의원 측은 나 전 의원의 회견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연대는 없을 것으로 안다"며 "양측에서 연락이 오는데 받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한편 나 전 의원은 이날 회견문에서 "정치 현실이 무척 낯설다", "포용과 존중을 절대 간직해야 한다"는 등 다소 뼈 있는 발언들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에선 출마 여부를 저울질하던 자신을 공격한 친윤(親윤석열)계를 향한 서운함을 표현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그는 '정치 현실이 낯설다'는 표현에 대해 "길게 말씀드리지 않겠다. 최근 일련의 과정에서 국민들께 많은 실망을 끼쳐드린 게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에둘러 이해하시면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포용과 존중' 부분에 대해서도 "해석을 말씀드리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을 것 같다. 이 모든 과정이 앞으로 국민의힘이 더 튼튼하고 건강한 당이 되는 밑거름이 됐으면 하는 소망"이라고만 했다.

나 전 의원은 앞서 당 초선 의원들이 자신에 대해 '사과 연판장'을 돌린 데 대해서도 "초선 의원들의 처지는 이해한다"고 했다. 대통령실과의 갈등에 있어서도 "우리 당이 정말 이번 전대를 통해 더 화합하고 통합하고 미래로 갔으면 하는 생각"이라는 정도로 갈음했다.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