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번 설에 고향 오면 부모님 세금 자동이체 신청해 주세요"

고창군 ‘효(孝)' 실천 지방세 대납 홍보 나서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2023-01-19 10:30 송고
전북 고창군청 청사 전경 © News1 박제철 기자
전북 고창군청 청사 전경 © News1 박제철 기자

전북 고창군이 고향을 방문한 자녀들이 부모님의 지방세를 자동이체로 대납해주는 '효 실천 지방세 납부해 드리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고창군은 설 명절 전에 자동이체 신청서와 안내문을 제작해 65세 이상 지방세 납세자의 가정에 개별 전달했다.
연세가 많으신 부모님들은 지방세 납부 편의 제도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해 지방세 납부고지서를 받아서 직접 납부하고 있다. 또 장기출타와 고지서 분실로 인해 3%의 가산금을 납부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자동이체 제도가 정착화되면 거동이 불편한 부모가 공과금 수납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해소되고, 외부자금의 유입 효과와 함께 지방세 체납 방지에도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자동이체를 신청할 경우 고지서 1장당 300원이 공제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동이체 대상 지방세는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등으로 가까운 금융기관이나 군청 재무과 및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기호민 재무과장은 “부모님 지방세 대납(자동이체) 신청을 통해 공제혜택 및 가산금 추가 부담 방지로 '효(孝)'를 실천하는 작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정과 사랑이 넘치는 고창을 만들기 위해 좋은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jc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