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AI로 응급상황 조기예측 '바이탈케어'…비급여시장 뚫었다

에이아이트릭스 "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확정"
3년간 임상현장서 사용 가능…임상 근거 축적해 건보적용 추진"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3-01-16 09:45 송고
에이아이트릭스의 응급상황 예측 솔루션 'AITRICS-VC'(바이탈케어)(=에이아이트릭스 제공.)
에이아이트릭스의 응급상황 예측 솔루션 'AITRICS-VC'(바이탈케어)(=에이아이트릭스 제공.)

의료 인공지능(AI) 기술 전문 기업 에이아이트릭스는 응급상황 예측 솔루션 '에이아이트릭스-바이탈케어'(AITRICS-VC·바이탈케어)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로부터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으로 확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제도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 중 안전성에 우려가 없다고 판단되는 의료기술에 한해 신의료기술평가를 유예해 임상현장에서 비급여로 사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를 통해 임상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바이탈케어는 보건복지부가 이달 공포한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에 따라 평가 유예(2년) 및 신의료기술평가(최대 250일) 기간을 포함해 약 3년간 의료 임상현장에서 비급여로 사용 가능하다. 

바이탈케어는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응급상황 발생 위험을 조기에 예측하는 의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이를 통해 의료진이 사전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선정된 기술은 △일반 병동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중증 상황(사망, 중환자실 전실, 심정지) 예측 △일반 병동에서 4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패혈증 예측 △중환자실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사망 확률 예측이다.
 
김광준 에이아이트릭스 대표는 "바이탈케어의 비급여 시장 진입은 일반 병동, 중환자실 등 원내 다양한 환경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병원 리소스의 효율화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유예 결정에 따라 에이아이트릭스는 바이탈케어의 본격적인 국내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영업과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건강보험 수가 진입을 위한 임상적 근거를 축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