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소비심리 꽁꽁'…1분기 유통업 체감경기 '역대 최악'

RBSI 64…2002년 집계 이래 최저·3분기 연속 큰폭 하락
모든 업태 기준치 100 하회…"당분간 소비회복 어려워"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2023-01-15 12:00 송고
9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열린 '물가안정을 위한 한우 100마리 할인 행사'를 찾은 시민들이 소고기를 구매하고 있다. 2023.1.9/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9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열린 '물가안정을 위한 한우 100마리 할인 행사'를 찾은 시민들이 소고기를 구매하고 있다. 2023.1.9/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소매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3분기 연속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경기침체, 고인플레이션, 고금리 여파로 소비심리가 꽁꽁 얼어붙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RBSI 전망치가 전 분기 대비 9포인트 하락한 64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2002년 통계 집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코로나19 확산이 최고조였던 2020년 2분기(66) 기록을 갈아치운 것이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이하면 그 반대다. RBSI는 지난해 2분기 99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3분기에는 84, 4분기에는 73으로 계속 큰 폭으로 하락했다.

대한상의는 "새해에도 고물가⸱고금리⸱자산가격 조정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어려운 가운데 각종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높은 물가수준이 지속되고 이를 잡기 위한 고금리기조 유지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당분간 소비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추이(대한상의 제공)
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추이(대한상의 제공)

모든 업태가 기준치 100을 밑돌았다. 백화점(71), 편의점(58), 슈퍼마켓(49)은 경기침체 우려감을 반영했다. 온라인쇼핑(65)도 높은 가격경쟁력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경기 하락세를 피해가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나마 대형마트가 83으로 상대적으로 선방할 것으로 예측됐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과 온라인배송 허용 등에 대한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대형마트의 주력품목인 식품이 경기침체에도 구매하지 않을 수 없는 필수재라는 점과 설명절 특수 등도 반영됐다.

업체들은 새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전략으로 비용절감(4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온라인강화(32.0%), 프로모션 강화(25.6%), 점포리뉴얼(19.2%), 상품개발(18.4%) 등이 뒤를 이었다.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소비 위축(34.6%), 비용 상승(25.2%), 소비자물가 상승(11.8%), 상품매입원가 상승(10.8%), 시장경쟁 심화(10.4%) 등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상황에서 글로벌 금융시장, 원자재시장 등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 부진이 장기간 지속될 것에 대비해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확대와 함께 중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o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