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10일 明과 함께" 민주 '檢 출첵' 분위기…"혼자 가라" 목소리도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3-01-09 13:56 송고 | 2023-01-09 14:20 최종수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평화경제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평화경제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출석을 앞두고 친명계와 이 대표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함께 가 힘을 보태자'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와 달리 비명계는 '이 대표의 개인 리스크에 당이 말려들면 안 된다'며 검찰 포토라인에 당 지도부가 도열하는 건 자충수라며 각을 세우고 있다.

9일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선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가 진짜 친구"라며 10일 오전 10시를 전후해 성남지청 앞에 모이자는 안내 글에 '나도 동참'이라는 일종의 출석체크 운동이 일고 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변호인인 현근택 전 이재명 캠프 대변인은 "검찰은 누가 얼마나 오는지 유심히 지켜볼 것이라며 성남지청 앞에 많은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다"면서 "오늘보다는 날씨가 춥다고 하니 따뜻하게 입고 와 달라"고 당부했다.

이경 상근부대변인도 "함께 가자"며 "내일 아침 성남지청에서 뵙겠다"고 나섰다.

몇 몇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도 이 대표의 검찰출석에 자리를 함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박지현 전 공동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대표는 반드시 혼자 가야한다. 지도부와 동행할 경우 '방탄 정당' 인식이 박히게 된다"며 '이재명과 함께' 움직임에 제동을 걸었다.
일부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도 이처럼 당 차원에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응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며 역풍을 우려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