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뉴스잇(IT)쥬]바이낸스-고팍스, 막판 인수협상…내달5일 멈추는 페이코인

고팍스 인수로 '韓 재진출' 노리는 바이낸스…유심히 지켜보는 당국
페이코인, 실명계좌 확보에 총력…재택 종료 결정 이후 카카오 노조 가입률 급증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2023-01-08 12:09 송고
편집자주 정보통신기술(ICT)은 어떤 산업보다 빠르게 변화합니다. 그 안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소용돌이 치는 분야이기도 하지요. ICT 기사는 어렵다는 편견이 있지만 '기승전ICT'로 귀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그들만의 뉴스'가 아닌 개개인의 일상 생활과도 밀접한 분야죠. 민영통신사 <뉴스1>은 한주간 국내 ICT 업계를 달군 '핫이슈'를 한눈에 제공합니다. 놓쳐버린 주요 뉴스, [뉴스잇(IT)쥬]와 함께 하실래요?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2022년 11월 25일 그리스 아테네에서 '바이낸스 밋업' 관련 연설을 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지현 기자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2022년 11월 25일 그리스 아테네에서 '바이낸스 밋업' 관련 연설을 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지현 기자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가 국내 거래소 고팍스와 인수 협상 막바지 단계에 다다른 모양새다. 앞서 고팍스는 'FTX' 사태의 여파로 거래소 유동성면에서 어려움을 겪은 뒤 투자유치를 위해 바이낸스를 포함한 복수의 해외 대형 거래소들과 협상을 진행해왔다. 업계에 따르면 고팍스의 인수 건은 내달 중순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페이코인을 운영하는 페이프로토콜이 금융당국으로부터 사업자 변경 신고건에 대해 '불수리' 통보를 받았다. 페이프로토콜은 내달 5일까지 입출금 계정 발급을 완료하지 못하면 결제 서비스를 종료해야 해야 한다.
카카오가 오는 3월부터 재택 근무를 사실상 종료하고 '사무실로 출근하라'는 원칙을 공지했다. 이에 직원들은 노조에 가입하면서 회사의 근무 형태 공지건에 대해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앞서 10% 수준이던 카카오 노조 가입률은 약 50%까지 치솟았다.

◇ 고팍스 인수로 '韓 재진출' 노리는 바이낸스…금융당국 "구조 변경 시 재심사"

8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고팍스 인수를 통해 국내 재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020년 바이낸스는 계열사 바이낸스KR을 설립하며 한국 시장 진출에 도전한 바 있다. 그러나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을 3개월 앞두고 규제 준수가 어렵다는 이유로 문을 닫았다.
이후 이들은 바이낸스의 한국어 서비스도 종료하는 등 한국 시장 공략의 뜻을 접은 것으로 보였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다시 '한국 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표했다.

바이낸스가 현재 갖춘 거래소 환경은 여전히 특금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그대로 국내 가상자산 사업자로의 등록은 어렵다. 자금난에 직면한 고팍스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한국 시장에 간접적으로 진출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고팍스는 FTX 사태 이후 미국 가상자산 렌딩(대출 업체) 제네시스 트레이딩 서비스가 타격을 받자, 중개 서비스인 고파이의 원금 및 이자 지급에 있어 어려움을 겪어왔다. 아직도 고객들에게 원금과 이자 지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번 투자 유치건을 통해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자금을 돌려줄 계획이다.

고팍스는 지난 7일 공지를 통해 "글로벌 최대 블록체인 인프라 업체와의 실사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이에 따른 유동성 공급 규모는 고파이 원금 및 이자 금액 전체 물량에 대해서 합의됐다"고 밝혔다.

고팍스는 "다만 소액주주들과의 협의 및 절차가 다소 지연되고 있어 지급기일 안내가 늦어지고 있다"며 "현재 합의된 사항은 고파이 원금 및 이자 금액 전체 물량에 대한 유동성 공급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세부적인 상환 정책을 수립, 일정 조율을 계속 진행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협의가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고팍스 관계자는 인프라 업체의 실사 마무리 내용에 대해 "업계에서 도는 바이낸스의 인수 얘기와는 별개"라며 "고파이 상품에 관한 내용일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업계 관계자들은 고팍스의 이 같은 공지 내용을 두고 '바이낸스의 인수가 막바지에 도달했음을 간접적으로 알린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수면 위로 올라온 바이낸스의 국내 재진출에 대해 사업구조 변경이 발생한다면 이를 재점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뉴스1>에 "(특금법상 가상자산 신고를 받을 당시) 특금법상 요건들도 보지만, 사업형태를 비롯해 주요 영업 형태에 대한 사항을 스크리닝 했다"며 "당시 제출했던 사업 형태 모습과 지금 사업 형태 모습이 바뀐다면 기존의 신고가 유효하다고 볼 수 있는 건지는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즉 바이낸스가 고팍스를 인수한 뒤, 바이낸스의 사업모델을 고팍스에 이식해 중요한 사업구조상 변경이 발생할 경우, 당국은 특금법에 따라 이를 다시 심사하겠다는 것이다.

특금법은 사업에 변동사항이 발생한 경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변경신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업장의 소재지 및 연락처 △국적 및 성명(법인의 경우에는 대표자 및 임원의 국적 및 성명) △전자우편주소 및 인터넷도메인 이름 △호스트서버의 소재지 등에서 전과 차이가 생긴 경우다.

현재 바이낸스의 경우 본사 위치를 비롯해 기본적인 재무정보조차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자금세탁방지라는 특금법의 취지와 배치될 가능성도 있다.

고객이 페이코인 앱을 통해 주문하고 있는 모습.© News1 박지혜 기자
고객이 페이코인 앱을 통해 주문하고 있는 모습.© News1 박지혜 기자

◇ 위기 맞은 페이코인…2월 5일까지 실명계좌 확보 못하면 '서비스 종료' 

지난 6일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제15차 신고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페이프로토콜에 대한 변경 신고를 불수리했다.

페이프로토콜이 진행하는 페이코인 사업이 사실상 가상자산 매매에 해당한다고 본 FIU는 지난해 12월 30일까지 페이프토토콜 측에 은행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을 확보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페이코인 측이 해당 기한 내 계약을 마무리짓지 못하자, FIU는 결국 변경 신고를 불수리했다. 다만 이들은 이용자·가맹점 보호를 위한 안내 및 서비스 종료 관련 기술적 조치 등에 필요한 기간을 고려해 결제 서비스를 오는 2월 5일까지 정리하라고 통보했다.

또 페이프로토콜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서비스 종료 기한까지 페이코인이 실명계좌를 확보할 경우 이를 다시 심사할 수 있다는 내용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페이코인 측은 마감 기한까지 실명계좌 확보에 총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신한은행·우리은행·전북은행 순으로 실명계좌 발급을 위한 논의를 이어왔지만, 지난해 12월 30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혹여 서비스 종료 기한까지 실명계좌 확보를 하지 못할 경우, 페이코인은 당국을 상대로 한 가처분 신청도 고려하고 있다.

페이코인 관계자는 <뉴스1>에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면서도 "(2월 5일까지) 실명계좌를 받지 못할 경우 당국을 상대로 (신고 불수리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진행할 계획도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이슈로 인해 페이코인 시세가 큰 변동성을 보이자,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DAXA)는 페이코인을 지난 6일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페이코인 가격은 이날 30%가 넘게 급락했다. 이후 이날까지 계속해서 하락 추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 판교 아지트
카카오 판교 아지트

◇ 재택 종료 결정 내린 카카오…노조 가입률 50% 육박하는 등 직원들 반발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파일럿 형태로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를 혼합한 '하이브리드형 근무제'를 실시해온 카카오가 오는 3월 1일부터 출근을 우선하는 근무제도인 '오피스 퍼스트'를 적용한다.

직원이 원할 경우 완전 재택 근무도 가능한 형태였지만, 이를 변경해 다시 직원들을 사무실로 불러드리겠다는 내용이다. 근무 시간도 하루 8시간에 한해 '선택적 근로시간제'로 복귀한다.

아울러 카카오는 전면 출근 전환과 함께 '격주 놀금' 제도도 이달부터 없애기로 했다. 대신 매월 마지막주 '놀금'으로 전환된다. '리커버리 데이'인 마지막주 놀금 제도는 지난 1일부터 적용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회사의 이 같은 조처에 대해 "협업, 커뮤니케이션 등 원격근무의 한계를 보완하고 개인의 업무 효율성과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 직원들은 사무실 출근 전환에 크게 반발하는 분위기다.

회사가 출근제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충분하게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일부에서는 'IT업계의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만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도 제기된다.

이에 그동안 노조의 필요성에 공감하지 못한 직원들을 중심으로 노조를 가입하고자 하는 직원들이 크게 급증했다. 크루들끼리도 '과반노조로 가야한다' '목소리를 내야 할 때' 등의 의견을 내며 노조 가입을 독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카카오 본사 직원 중 노조에 가입한 직원수는 전체의 50%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카카오가 사무실 출근을 우선으로 하는 근무제 발표 직전까지 본사의 노조 가입률이 10% 수준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구성원들과의 오해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에도 음성채널 연결과 주1회 오프라인 회의를 의무화하는 메타버스 근무제 도입을 발표했다가 직원들의 반발에 재검토한 바 있다. 이후 오프라인 회의 등과 같은 '의무' 규정을 '권장'으로 변경했다.


mine12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