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시의 일방적인 '5·18구묘역 성역화', 오히려 의미 훼손"

광주전남추모연대 "오히려 민주화운동 역사 지우는 것"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2022-12-07 14:12 송고 | 2022-12-07 16:21 최종수정
광주 북구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5·18구묘역) 자료사진. © News1
광주 북구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5·18구묘역) 자료사진. © News1

광주시가 추진 중인 '5·18구묘역(민족민주열사묘역) 성역화 사업'이 오히려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훼손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광주전남추모연대는 7일 입장문을 내고 "광주시의 묘역에 대한 인식 수준이 처참할 따름"이라며 "성역화 사업은 오히려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지우는 결과만 낳을 것이다"고 비판했다.

단체에 따르면 최근 광주시는 '5·18구묘역(민족민주열사묘역) 성역화 사업 추진계획(안)'을 확정하고 시의회에 예산심의를 요청했다.

추모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5·18구묘역을 원형보존하고 시비와 국비 포함 98억원 규모의 성역화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이다.

5·18민주화운동의 주요 사적지인 구묘역에는 5·18 관련 인물 외에도 6월항쟁 당시 최루탄에 산화한 이한열 열사와 물대포에 맞아 사망한 백남기 농민 등 52명의 민족민주열사 묘가 있다.
추모연대는 "광주시가 사용한 5·18구묘역 '원형보존'이라는 표현은 80년 5월 이후 안장한 민족민주열사들의 역사성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저런 문구를 사용한 기본구상(안)이 나왔다는 점에서 광주시의 묘역에 대한 인식 수준이 처참함을 느꼈다"고 지적했다.

또 "추모관에는 국립 5·18민주묘지에 안장되지 못한 관련자를 안장한다고 했는데, 안장되지 못한 관련자는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며 "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추모관 건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마다 수만명이 찾아오는 구묘역은 여태껏 추모연대를 비롯한 수많은 시민사회단체에서 가꿔왔다"며 "편의시설 부족 등 불편을 이제라도 개선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단체와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없이 일방통행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겉모습만 번쩍이는 추모공간을 원하지 않는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단체와 광주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breat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