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토부, '드론 활용산업 관리업무'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위탁

드론 사업체, 2015년比 7배 이상 증가…안전 점검활동 강화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22-12-06 11:00 송고
뉴스1 자료사진 © News1 민경석 기자
뉴스1 자료사진 © News1 민경석 기자

국토교통부는 초경량비행장치(드론) 활용산업의 안전 및 사업관리 강화를 위해 8일부터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의 안전 및 사업관리 업무를 항공안전관리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위탁해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초경량비행장치 사용 사업체는 2015년 697개에서 올해 10월까지 5484개로 7배 이상 증가했다. 그간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의 안전 및 사업관리는 지방항공청이 수행했으나 한정된 인력만으로 급성장하는 산업의 안전 및 사업관리를 위한 점검활동 등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드론기술 전문가를 중심으로 산업의 성장이 사고증가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 관리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토부는 촘촘한 사전 관리를 위해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의 등록, 사업개선명령 등 사업관리와 안전활동, 안전개선명령 등 안전관리 업무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위탁하도록 했다. 

또 현장점검은 지방항공청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점검하도록 해 보다 공정하게 점검이 이뤄지도록 했다. 이에 따른 사업등록 취소·정지, 과징금 등 처분사항은 지방항공청에서 계속해서 시행한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의 관리가 위탁된 후에도 사용사업 등록 등 절차와 사업자가 지켜야 할 의무는 동일해 부담이 늘어나는 부분은 없다.
국토부는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 관리업무의 위탁운영을 위해 그간 법령정비, 정보체계 구축, 인력 및 예산확보 등 운영초기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준비해왔다.

항공사업법 등 개정을 통해 업무위탁 및 정보체계 구축·운영의 근거를 마련했고, 업무수행을 위한 인력과 관련예산도 확보했다. 안전 및 사업관련 데이터 관리를 위한 정보체계도 올해 말까지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김헌정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관리업무 위탁을 통해 세밀한 안전 및 사업관리가 가능해 짐에 따라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마련 등 국민의 생활안전 수준이 향상되고 드론배송, 드론쇼 등 활용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해 드론산업이 국민의 생활 깊숙이 빠르게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soho090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