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산업부, IPEF '공급망 작업반' 회의…1차 협상 대비 각계 의견 수렴

경제단체·전문가와 IPEF 논의 동향 공유…공급망 분야 협상 대비 대응 전략 논의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2022-12-06 11:00 송고
© News1 장수영
© News1 장수영

산업통상자원부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협상 본격화에 대비하기 위해 6일 'IPEF 민관전략회의 산하 공급망 작업반(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경제단체, 주요 업종별 협회 관계자, 민간전문가와 IPEF 동향을 공유했으며 필라2 공급망 분야에서의 IPEF 1차협상에 대비한 대응 전략 등을 논의했다. IPEF는 총 4가지 필라(분야)인 △무역 △공급망 △청정경제 △공정경제 등으로 구성됐다.

산업부는 지난 5월 IPEF 공식 출범 및 공식 협상 개시 선언 이후 두 차례 IPEF 민관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우리 산업계·전문가와 관련 동향을 공유하고 추진전략을 논의해 왔다.

이날 작업반(워킹그룹)은 IPEF 민관전략회의 산하 회의체로서, IPEF 협상이 본격화됨에 따라 공급망 분야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논의 진행을 위해 개최됐다.

회의를 주재한 권혜진 산업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교란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진 통상환경 하에서 세계 경제 및 교역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태지역 국가들과 공급망 안정화 및 다변화를 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 교섭관은 이어 "IPEF 협상에서 참여국들은 공급망 교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역내국 간 공조하고, 역내 투자·기술협력 증진을 통해 공급망 복원력 강화 및 다변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그간 개별 국가간 양자적으로 추진해온 공급망 협력을 14개 참여국으로 확장해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IPEF를 통해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호주·인도네시아와 높은 기술 수준을 갖춘 미국·일본 등 다양한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므로, 역내 공급망 협력을 통한 우리 기업들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과 역내 진출 기회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향후 산업부는 분야별 작업반을 상시 운영해 업계 및 전문가와 수시로 IPEF 논의 동향을 공유하고, 협상전략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