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평통 '윤사모' 등용 약속 인정에…野 "尹 홍위병이냐" 비판

김경협 "윤사모 등용 약속했는가" 질문에…석동현 사무처장 "그렇다"
석동현 "두루 추천해달라는 취지" 해명…김 "자격없다…사퇴해야"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이창규 기자, 이서영 기자 | 2022-12-05 17:42 송고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국회 정기회 제3차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3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2022.10.3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국회 정기회 제3차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3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2022.10.3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사무처장이 윤석열 대통령 지지모임 인사들의 정부지지 활동을 주문하고 이들을 민주평통 자문위원으로 등용하겠다는 취지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석 처장을 비판하며 그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석 처장을 향해 "윤석열 대통령을 사랑하는 모임 '윤사모' 임원들이 사무처장 취임 축하하기 위해 민주평통 사무실을 방문했느냐"고 질문했고, 석 처장은 이에 "그렇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에 "이 자리에서 처장은 윤사모에게 SNS를 통한 윤 대통령 호위무사 역할을 주문했고, 민주평통 자문위원에 윤사모 회원을 대거 등용하겠다는 약속을 했는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석 처장은 "그런 취지로 말했다"며 "윤사모 회원들이니까 본연의 활동을 잘해달라고 이야기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석 처장의 대답에 "민주평통을 친윤으로 구성하면 되느냐"며 "민주평통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여야 의원들의 추천을 받고 거기에는 진보, 보수 등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을 자문위원으로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국민적 합의를 추구하는 게 민주평통"이라고 따져 물었다.

석 처장은 김 의원의 지적에 "두루 추천해달라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에 "국민적 합의를 해야 할 자문기구로서 성격을 무시하고 처장의 행태는 편 가르기, 갈라치기 이런 것을 하고 있다. 정권의 홍위병, 홍보단을 만들겠다는 취지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석 처장은 이에 "그렇지 않다"면서도 "지적한 부분을 유념하겠다"고 해명했고, 김 의원은 이에 "유념의 문제가 아니라 이런 식을 갖고 사무처장을 하느냐, 자격이 안 된다. 스스로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