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방촌·경리단길 달라진다…'61만평' 용산공원 동쪽 구역 개발 윤곽

'미래명소·특화거리 조성' 서울시, 6개 지구 도시관리 미래상 제시
"난개발 방지"…한강중 일대 지구단위계획 신규 수립 선제 착수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22-11-27 12:16 송고
용산공원 일대 지구 구분 (자료출처=서울시)
용산공원 일대 지구 구분 (자료출처=서울시)

서울시가 약 201만㎡에 달하는 용산공원 동측 권역에 대한 도시관리 방향 및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달 제315회 정례회에서 '용산공원 동측 권역 도시관리 실행전략 수립' 안건이 보고됐다. 
용산공원 동측 권역은 해방촌 주변지구와 이태원동·한남동 일대의 약 27만㎡ 규모의 이태원로 주변 지구단위 계획, 보광·한남·이태원 일대 약 98만㎡ 규모의 한남 재정비촉진지구 총 3개로 나뉘어 관리되고 있다. 

이번에 도시관리 방향 및 지구단위계획이 신설되는 곳은 △후암동 일대(42만㎡) △해방촌 일대(33만㎡) △경리단길 일대(89만㎡) △앤틱가구거리 일대(8만㎡) △대사관 밀집 지역(수송부 포함·16만㎡) △한강중 일대(13만㎡) 총 6개소다. 

서울시는 이곳의 국제교류·문화·여가·관광 등 전략기능을 강화시켜 동측 권역의 새로운 복합거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자료출처=서울시)
(자료출처=서울시)

서울시는 용산공원법에 따라 동측 권역 도시관리계획과 관련한 용역을 지난해 발주했으며, 올해 시급성·중요도에 따라 수송부 부지와 한강중 일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새롭게 수립해 왔다. 

이는 대규모 개발 가용지에 대한 선제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별법상 수송부는 국토부에서 계획을 승인하지만 서울시 도시계획과의 정합성을 고려해 관리에 착수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강중 일대는 시급한 개발계획이 없는 다른 지역과 달리 주택들이 지어지고 있어 난개발 방지 등을 위해 계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다른 지역들도 순차적으로 관련 절차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현재 이 지역과 관련한 교통·전략환경평가 협의를 진행 중으로, 내년 상반기 도시건축위 심의를 통해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soho090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