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뮤직 테크 스타트업 '버시스', CES 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 혁신 앱 수상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22-11-24 10:18 송고
버시스 제공
버시스 제공

뮤직 테크 스타트업 '버시스'가 이달 16일(현지 시간) 발표된 'CES 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스트리밍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버시스는 인공지능으로 만든 메타버스 음악 상품(모바일 앱)인 '메타 뮤직 시스템(Meta Music System)'을 선보였다. 해당 앱은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의 뮤직비디오 속으로 걸어 들어가 취향대로 뮤지션을 꾸밀 수 있으며, 앱 내에서 다양한 음악적 아이템을 획득하면 인공지능이 자신만의 음악으로 성장시켜주는 게임 기반 서비스다.
메타 뮤직 시스템은 팬과 뮤지션의 관계를 재정의해 감상자가 단순한 리스너, 혹은 음악 관련 상품 구매자가 아니라 크리에이터로서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기성 음악에 개인화가 합쳐진 플레이가 가능하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음악 자동 성장 알고리즘, 아티스트 비주얼 성장 시스템들을 도입했다.

이성욱 버시스 대표는 “기존 음악 상품이 녹음된 음원만으로 구성된 반면, 버시스의 메타 뮤직 시스템은 음원뿐 아니라 뮤지션 그리고 세계관까지 포함해 메타버스 시대에 걸맞은 음악 상품의 정의를 확대했다”며 “또 팬들에게 단순히 음악만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의 테마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를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취향대로 바꿀 수 있는 주도권을 부여해 능동적인 음악 감상의 주체로 격상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3월에 열리는 SXSW(The South by Southwest Conference & Festivals)에도 참가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CES 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내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를 앞두고 진행된 것으로, CES의 주관사인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가 선정한다.

어워드의 수상기업은 총 17개로, 삼성, LG, SK 등 대기업을 비롯해 버시스 등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도 이름을 올렸다. 버시스는 뮤지션 수민과 협업한 ‘파이트맨: 수민의 인터랙티브 싱글(FIGHTMAN: SUMIN’s Interactive Single)’로 CES 2022 혁신상을 받은 바 있다.


haezung22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