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명 요구와 최측근의 줄사퇴…이재명 입장 표명으로 이어지나

비명계 중심으로 정치적 책임 및 해명 요구 움직임
친명계는 방어막…여전히 단일대오 기류는 유지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22-11-23 15:46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12차 본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1.1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12차 본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1.1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일명 '대장동 사건' 관련자들의 폭로와 연이은 구속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당 일각에서 반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여전히 단일대오를 유지해야 한다는 당내 기류가 강하지만, 당이 일정 부분 위기에 몰린 이 대표가 직접 만큼 사과나 유감 정도는 표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지난 대선 경선 후보였던 박용진 의원은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타 공인 측근들이 기소, 구속된 상태가 기분이 나쁠 수 있겠지만 그 부분에 대한 본인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밝힐 필요는 있다"며 "단호하게 맞설 건 맞서더라도 정치적 책임에 대한 언급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지난 21일 이 대표를 상대로 최소한의 유감 표명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이제는 어느 정도 직접 해명을 해야 할 상황에 이르지 않았나"라며 "최측근 2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서 미안하다는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같이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를 상대로 해명과 정치적 책임 등의 요구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침묵을 계속하던 이 대표도 적지 않은 압박을 받는 모습이다.

실제로 이 대표의 최측근이자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은 나란히 사의를 표했다.

구속된 김 부원장의 사의와 관련해서는 당이 수리한 상태고 구속적부심을 받고 있는 정 실장에 대해서는 이후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을 놓고는 당내에서 한바탕 홍역을 치른 상황이다. 부정부패 혐의 기소 시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의 '당헌 80조' 적용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오갔다.

결과적으로 두 사람 모두 자진해서 사의를 표명하면서 일단락되는 모양새지만, 두 사람 모두 이 대표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이 대표 입장에선 유쾌하지 않은 상황이 된 것이다.

문제는 당내 반발 여론이 앞으로 더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당내 수도권 한 중진 의원은 "입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하나둘씩 커질 수 있다"며 "친명, 비명을 떠나 한 번쯤 상황은 정리하고 가는 것이 좋다는 기류가 형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물론, 이 같은 상황이 이 대표의 입장 표명으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알 수 없다.

당장 친명(친이재명)계는 이 대표를 적극 엄호하고 있는 상황이다. 친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내 비명계의 불만에 대해 "이해하기 힘든 게 당이 총동원돼서 방어나 방어막을 치는 그런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총선을 앞두고서 당이 분열하는 것은 자멸하는 길"이라며 "모든 의원들이 거기에 대해서 공감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 측 역시 이번 사안과 관련해 아직은 '로키'(low-key·절제된)로 대응한다는 기조를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강한 반발이 오히려 사안을 더 키울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 대표 측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의 모해위증죄 고발 여부와 관련해서도 "검찰의 전략이 정치를 사법의 영역으로 끌고 들어가는 것이어서 우리는 그렇게 가지 않겠다"며 "정치는 정치의 영역에서 대응해야 한다고 보고, 그런 차원에서 모해위증죄는 사법 싸움으로 들어가는 것이어서 바로 할 것은 아니다. 나중에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sanghw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