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철도노조, 내달 2일 총파업 예고···"인력감축·민영화 중단하라"

24일 준법투쟁 돌입…"철도노조에 책임전가 안돼"
"오봉역 사망 책임 철도공사에 묻는 국토부 규탄"

(서울=뉴스1) 유민주 기자, 원태성 기자 | 2022-11-22 14:05 송고
전국철도노조는 2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News1 유민주 수습기자
전국철도노조는 2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News1 유민주 수습기자
전국철도노조가 인원감축과 철도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며 준법투쟁과 총파업을 선포했다.

전국철도노조는 22일 오전 서울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4일 준법투쟁에 돌입하고 내달 2일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노조측은 이 자리에서 △오봉역 입환작업(차량의 분리·결합·전선) 인력 충원으로 최소 3인1조 근무 지정 △전국 주요 철도기지 입환작업 실태조사 및 근본 재발방지책 마련 △혁신가이드라인의 정원감축·구조조정 계획 중단 △수도권 광역전철역 혼잡도에 따른 실태조사 노사정 공동 진행 및 '10·29 참사' 예방대책 마련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박인호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은 "정부가 최근 국회에서 인력부족 문제를 노조의 잘못때문으로 호도했다"며 "철도노조에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철도시설 유지보수 업무를 운영사인 코레일과 분리하고 철도관제권 업무 역시 코레일에서 분리하려 한다"며 "철도 차량 정비마저 민간에 개방하려는 것은 철도민영화의 사전작업"이라고 비판했다.

현정희 공공운수 위원장은 "철도에서 올해만 벌써 4명이 직무 중 사망했다"며 "철도노조가 2019년 교대제 전환에 따른 필요인력 1865명을 요청했지만 국토부와 기재부가 묵살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경기 의왕 오봉역 사망사고 책임을 코레일에게 묻는다며 국토부를 규탄했다.

박찬모 오봉역연합지부장은 "'안전하지 않으면 작업하지 않는다'는 캠페인 문구대로 오봉역 현장에서는 작업을 해서는 안됐다"며 "노동자의 죽음이 다른 의도로 더럽혀지지 않도록 이 자리를 지키겠다"고 말했다.


kha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