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범계, '이재명 체포' 시나리오에 "거기까지도 예상…연말 중요"

"檢 '정치공동체' 표현이야 말로 정치수사 자인"
검찰 수사 뒤에 한동훈 장관? "국민 그렇게 믿고 있어"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2022-11-21 11:17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범계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당사자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10.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범계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당사자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10.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장은 21일 정진상 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된 후 여의도 일각에서 검찰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이란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는 데 대해 "거기까지도 예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시나리오에 동의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검찰이 그렇게) 갈 수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장동 수사라는 것이 갑자기 하늘에서 정권 교체된 뒤에 뚝 떨어진 수사가 아니기 때문에 맥락이 있는 수사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신병까지도 저는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그런 경우에 민주당이 어떤 대응을 할 것인가는 민주당 스스로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할 수 없는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에 대한 수사 시점'에 대해 "제가 정치탄압위원장을 맡으면서 당의 주요회의에서 비공개적으로 '연말이 중요하다' 그런 말씀을 드렸다"며 "그 당시에 연말은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공소시효가 12월 초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또 '검찰의 수사 뒤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국민이 그렇게 믿고 있다"며 "(한 장관이) '나는 수사에 간섭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아무리 야당의 당대표라도 죄가 있으면 덮을 수 없다'라는 표현만큼 센 표현이 어디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죄가 있는지 없는지는 수사해 봐야 알겠지만이라는 단서도 안 달고 질문에 죄가 있으면 이라는 조건문이지만 그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검찰에 대한) 메시지다"라며 "국민들이 그렇게 인식을 한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검찰이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 이 대표를 거론하며 '정치공동체'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 "이것이야말로 정치수사라는 것을 검찰이 자인하는 것"이라며 "정치공동체라는 비법률적 용어를 통해서 정치인 이재명에 대한 굉장히 강력한 흠집내기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용의 공소장이나 또 정진상의 압수수색 영장 어디에도 이 대표의 실명 언급은 수없이 많이 나오지만 정치공동체라는 알 수 없는 비법률적 용어를 쓰긴 했지만 공모관계는 쓰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boazh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