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주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추진…시민편의·노선효율성 극대화

내년 상반기 시행 목표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2022-11-21 10:24 송고
나주시내버스 © News1
나주시내버스 © News1

전남 나주시가 시민편의와 노선 효율성을 극대화한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에 본격 착수했다. 본격 시행은 내년도 상반기가 목표다.
21일 나주시에 따르면 최근 '시내버스 노선 개편 용역보고회'를 통해 나주시내버스 현황과 문제점 분석에 따른 전반적인 노선 개편 방향과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시는 보고회를 통해 시내버스 운영 문제점으로 비효율적인 노선 운행, 운송수입 감소 대비 운영비 증가 등에 따른 운수회사 손실보조금이 매년 증액돼 왔다는 점을 꼽았다.

반면 버스기사 불친절, 난폭운전 사례 증가, 승강장 미정차와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하락으로 인한 승객 민원과 불편이 장기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는 이번 보고회를 시작으로 운수회사에 지원되는 손실보조금 절감과 시민의 대중교통 편익 향상을 최우선한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 노선 개편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개편안은 큰 틀에서 시내버스-마을버스/마을택시를 연결하는 노선 체계 구축, 교통수요를 반영한 노선 효율화, 마을택시 확대, 간선(광주) 노선 정비, 급행버스 도입 등으로 구성됐다.

나주시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안에 대한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읍·면·동 지역별 주민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각계각층 의견 수렴과 반영을 위한 '나주시 대중교통 혁신 시민위원회'를 구성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시민을 위한 친절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최우선에 두고 각계각층 의견 수렴을 통해 효율적인 시내버스 노선 대전환을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yr200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