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목소리 내도 힘든판에…중구난방 '전남 의대 유치전'

김원이·소병철 이어 김회재 의원까지 법안 발의
정권교체 후 진척 없는 상태서 집안싸움만 난무

(목포·여수=뉴스1) 박진규 기자, 김동수 기자 | 2022-11-20 07:20 송고
국립 목포대가 5일 70주년 기념관에서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전남 서부권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등이 모여 의대유치 결의를 다졌다.(목포대 제공)2020.8.5/뉴스1
국립 목포대가 5일 70주년 기념관에서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전남 서부권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등이 모여 의대유치 결의를 다졌다.(목포대 제공)2020.8.5/뉴스1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전남지역 의과대학 유치경쟁을 벌였던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이 또 다시 법안 발의에 나서는 등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22대 총선이 1년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벌써부터 정치권이 의대 유치 카드를 꺼내들면서 선거용 행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여수시을)은 지난 18일 '국립 순천대학교 의과대학 설치·대학병원 설립을 위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특별법은 순천대에 의과대학을 설치하고, 순천대 대학종합병원은 여수에 설립하도록 해 의료인력을 확보하고 지역의 공공의료기반을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순천대학교 광양캠퍼스에 간호대 신설을 추진해 전남 동부권의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자신의 지역구에 위치한 전남대 여수캠퍼스에 의대 유치가 사실상 불가능한 점을 감안해 인근 순천대에 의대를 설립하고 대학병원은 여수로 가져가겠다는 구상이다.

앞서 지난 8월 소병철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도 '전라남도 내 의과대학의 설치 및 공공의료인 양성을 위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법안은 의과대학 설치를 놓고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간 갈등을 빚고 있다는 점을 의식해 도내 국립대학교에 의과대학을 설치한 뒤 서부권에 소재한 목포대와 함께 자신의 지역구에 자리한 순천대에 각각 캠퍼스를 두고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반면 지난 5월 김원이 의원(전남 목포)이 대표발의한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은 상대적으로 의료시설이 열악한 서부권의 대표 도시 목포시에 의과대학을 설치하고 지역내 의료인력을 양성해 의료서비스 수준을 높이겠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국회의원들의 앞다툰 법안발의가 전남지역 의대유치에 시너지 효과를 내기보다는 표를 의식해 자신의 지역구에 유치하기에만 혈안이 됐다는 지적과 함께 불협화음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전남 순천시청 앞 도로에 걸린 순천대 의대 유치 기원 현수막들.2020.8.7/뉴스1 © News1 
전남 순천시청 앞 도로에 걸린 순천대 의대 유치 기원 현수막들.2020.8.7/뉴스1 © News1 

1990년부터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해 온 목포대는 전남 서남권 9개 시군이 공동으로 목포대 유치 건의문을 채택할 정도로 단일대오로 유치전을 펼쳐오고 있다.

목포대와 경쟁하는 순천대도 1996년부터 의과대학 설립을 준비해왔으며 2012년에는 총장과 국회의원 등 85명으로 구성된 '의과대학 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시켜 유치전에 올인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2020년 7월23일 당시 여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당정 협의회를 열고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추진 방안' 협의를 통해 '2022학년도부터 의료 인력을 연간 400명씩 10년간 양성한다'는 내용의 공공의료체계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사들이 파업 등 집단행동에 나서고, 코로나19까지 발생하면서 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잠잠해질 때까지 정원 확대를 유보하겠다고 한발짝 물러섰다.

이후 정권이 교체되면서 더 이상 전남지역 의과대학 설립은 진척이 없는 상태다.

전남도 관계자는 "21대 국회에서만 벌써 의과대 설립 관련 법안이 12개나 발의된 상태다. 이 법안들을 다 통과시킬 수도 없고 내용 또한 비슷하다"면서 "전남도는 현재 발의된 법안들을 분석해 관련 내용들을 통합한 안을 정부 차원에서 검토해 줄 것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41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