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남시, 경기도 최초 ‘발달장애인 청년 주택’ 지원…LH와 ‘협약’

공과금 처리 등 주거지원 서비스도 제공

(성남=뉴스1) 김평석 기자 | 2022-11-17 15:53 송고
성남시와 LH가 17일 경기도 지자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발달장애인 청년 주택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성남시 제공)
성남시와 LH가 17일 경기도 지자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발달장애인 청년 주택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7일 오후 성남시청 2층 회의실에서 신상진 성남시장, 권세연 LH 경기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무주택 청년 발달장애인의 주거안정을 위한 ‘발달장애인 청년 주택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청년 발달장애인에게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내에 자립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체결됐으며 경기도에서는 성남시가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LH는 매입임대주택을 만19세~만39세 청년 발달장애인에게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고 시설물을 관리운영한다.

성남시는 내년까지 LH에서 제공받은 임대주택 8호를 탈 시설 및 자립을 원하는 청년 발달장애인에게 시중 시세 대비 4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한다. 

해당 주택에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 기본 가전제품이 한 세트로 설치돼 있다.

이와 함께 자립이 가능할 때까지 ‘홈 매니저’를 통해 공과금 처리, 복지 서비스 이용, 안전 및 건강관리 등 주거지원 서비스도 제공해 준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주택과 주거지원이 결합된 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시킬 것”이라면서 “발달장애인이 차별 없는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성남시에는 3658명의 발달장애인이 있는데 이 가운데 만19세~만39세에 해당하는 청년은 1730명이다.

시는 내년 1월 구체적인 선정기준을 담은 모집공고를 할 예정이다.
 



ad2000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