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장외투쟁 시작한 野, 국정조사 '올인'…특검엔 당내 우려도

국민서명운동으로 동력 확보…국조 단독 실시 역풍도 차단
특검 및 강경투쟁 가능성에는 '이재명 방탄' 우려도 나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22-11-13 11:02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들이 11일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2022.11.11/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들이 11일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2022.11.11/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을 위해 낮은 단계의 장외 투쟁에 나섰다.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강도 높은 메시지를 내놨으나 정부와 여당이 미적거리고 있다고 판단한 민주당은 범국민 서명운동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범국민 서명운동은 당내 최대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의원들의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더미래 의원들의 지역구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것을 계획했으나 일부 지역에서만 하는 것은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더미래 대표를 맡은 강훈식 의원이 의원총회에서 제안하면서 당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늦어도 다음 주 초부터 각 시도당에서 발대식을 열고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민주당이 이같은 장외 여론전을 선택한 데는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추가 동력이 필요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정조사 실시에 부정적인 여당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국민의 목소리를 동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 특히 각종 여론조사에서 참사 후속 조치를 놓고 정부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여론이 큰 것도 여러모로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결과적으로 야당이 단독으로 국정조사를 실시하더라도 국민의 목소리와 함께한다면 예상치 못한 역풍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판단도 배경에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정조사를 넘어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선 당 안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도 연관이 있다.

현재 검찰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 정무조정실장을 상대로 강제 수사에 나서면서 또다시 당사와 국회 사무실에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특히 검찰은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 이 대표와 정 실장을 정치적 공동체로 표현하는 등 칼끝을 이 대표에게 정조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국정조사는 국회의 고유 권한인 만큼 이번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대가 있지만, 특검은 자칫 이 대표를 위한 방탄용으로도 비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도권 한 재선 의원은 "현재로서는 국정조사 실시에 올인해야 하는데 특검 추진은 너무 나간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다"며 "자칫 참사를 정쟁화한다는 우려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장외 여론이 더 높은 투쟁을 위한 시작점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촛불집회 등 강경투쟁으로 확대되는 것에 대한 우려다.

이미 일부 의원들은 개별 자격으로 집회에 참석하거나 해당 자리에서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또 이와 관련해 일부 의원들은 동조를 표하거나 당 차원에서 검토가 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일단 당 지도부는 지금 당장 촛불집회 참석 등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의원들 개인 자격으로 참석하는 것은 막지 않고 있지만, 당 차원의 참석은 논의하거나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sanghw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