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홍근, 용산서 정보계장 사망에 "충격…특정인에 책임 몰면 안돼"

"정책 결정자 책임 없이 일선 경찰·소방관에 책임전가 안돼"
"정부·여당, 국조·특검 수용해야…특검법 등 최대한 논의"

(서울=뉴스1) 전민 기자, 강수련 기자, 한재준 기자 | 2022-11-11 15:21 송고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추모 법회에서 헌화하고 있다. 2022.11.1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추모 법회에서 헌화하고 있다. 2022.11.1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이태원 참사) 사건을 정확히 규명해야 하지만, 단정을 짓고 특정 사람에게 책임을 몰아가는 방식으로만 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추모 법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 당시 용산경찰서 정보계장 A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에 대해 "정말 우려했던 일이 벌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전 용산서 정보계장 A씨가 이날 오후 자택에서 사망한 채 가족에 의해 발견됐다. 경찰은 자세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A씨는 이태원 참사 발생 후 핼러윈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부당하게 삭제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다.

박 원내대표는 "부상자들, 희생자 유가족들, 사건과 연관된 공무원들, 또 참사를 지켜본 국민들의 그런 어떤 심리적인 충격이나 트라우마, 또 특히 공무원들의 심적 책임감은 아마 상상 이상일 것"이라며 "우선 우리 모두의 책임이고, 권한과 역할이 큰 사람이 우선적 책임을 져야 사람들의 마음이 그나마 좀 공감하고 해소되는 거 아니겠냐"고 했다.

이어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서 너무나 충격적이고 비통하다"며 "그분이 왜 그런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지 대해서도 규명해야 할 텐데, 더 이상의 희생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국 가장 큰 책임은 정책 결정자들에게 있다"며 "그런 것 없이 일선 경찰관이나 소방관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컨트롤 타워가 마치 재난 안전의 컨트롤 타워가 아닌 꼬리 자르기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모양새다. 그야말로, 무책임과 책임 전가의 끝판왕"이라며 "(사망)경위를 확인해야겠지만 안타깝다"고 밝혔다.

민주당 등 범야권이 추진 중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서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과 정부도 너무나 어렵게 길게 끌고 갈 문제가 아니라 빠르고 신속하게 진상을 규명한 다음 재발방지책 등으로 넘어가는 것이 또 다른 희생을 막는 길"이라며 "정부·여당이 이제는 전향적으로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해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다만 "특검과 관련해서는 당장 특검법안을 만들기보다는 여야가 합의할 수 있다면, 함께 법안을 만들어서 조속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에 돌입하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바일 것"이라며 "조만간 국회의장이 여야 원내대표 회동 자리를 주선하지 않겠느냐. 그런 자리를 통해서 같이 얘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in7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