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친환경 에너지 中企 진출 지원" 중진공, '수교 60주년' 칠레 협력 강화

칠레산업진흥청과 중소벤처기업 지원 활성화 업무협약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2022-11-11 08:11 송고
(중진공 제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한국-칠레 수교 60주년을 맞아 칠레 산업정책기관인 칠레산업진흥청(CORFO)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 협력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중진공과 칠레산업진흥청은 10일(현지시간) 오전 칠레 산티아고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과 하비에라 피터슨(Javiera Petersen) 경제부 차관, 알렉스 웨지그(Alex Wetzig) 외교부 차관, 마르셀라 게라(Marcela Guerra) 산업진흥청 부사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 및 스타트업 육성정책을 교류하고, 친환경 에너지 산업 분야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현지 진출 지원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칠레는 풍부한 일사량으로 태양광 발전에 최적인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정부 차원 노력과 신재생 에너지 분야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칠레산업진흥청은 최근 5000만달러 규모 기금을 조성해 칠레 그린에너지 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다.
중진공은 이날 칠레 북부 아타카마 지역에서 열리는 태양광 프로젝트 준공식 행사에도 참석한다. 이 프로젝트는 중앙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사막 지역에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사례로 꼽힌다. 중진공이 운영하는 산티아고 수출인큐베이터(수출BI) 입주기업인 제네시스에너지솔루션이 참여해 한·칠레 기술협력 상생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칠레는 우리나라와 최초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로 양국 간 교류의 역사가 깊다"며 "칠레산업진흥청과 협력을 바탕으로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관련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현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minj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