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서 최근 5년간 학생 36명 극단선택…고위험군 대책 필요"

이귀순 광주시의원 "고위험군 학생 적극 찾아내야"

(광주=뉴스1) 서충섭 기자 | 2022-11-09 16:50 송고
광주시의회 이귀순 의원/뉴스1

광주에서 최근 5년간 학생 36명이 극단적 선택을 했지만 교육 당국의 대책은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이귀순 의원(더불어민주당·광산4)은 9일 광주서부교육지원청에서 열린 동·서부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소년들이 잇따라 희망의 끈을 놓는 가운데 교육 당국의 시스템은 무용지물이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극단적인 선택을 한 학생은 서부교육지원청 관내 31명, 동부교육지원청 관내 5명으로 나타났다.

서부교육지원청 관내에서는 18명이 남학생, 13명이 여학생인 가운데 고등학생 18명, 중학생 9명, 초등학생 4명으로 나타났다. 동부교육지원청 관내에서는 3명이 남학생, 2명이 여학생인 가운데 고등학생 4명, 중학생 1명이었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유로는 절반 이상이 가정불화로 나타났으며 원인불명, 학교폭력, 성폭력 피해, 이성문제 순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시교육청 등 교육 당국이 극단적 선택을 막고자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그 제도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부르미 지원은 대부분 사후 지원인 데다 학생위기문자 상담망은 운영 내역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정불화의 경우 부모의 폭력을 목격한 청소년이 극단적 선택을 더 많이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가정불화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지 않으면 고위험군 학생을 찾기 어려운 만큼 교육지원청이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zorba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