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게임 등급분류에 뿔난 유저들 민원 쇄도…게임위, 업무폭증에 직원 실신

게임위, 민원 폭증…3주 사이 11년치 민원 접수 中
업무량 증가에 일부 직원 실신도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2022-11-09 18:00 송고 | 2022-11-10 10:06 최종수정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게임물관리위원회가 게임 등급 심사에 문제 제기를 하는 유저(게이머)들의 민원 폭증에 몸살을 앓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24일 국정감사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자체등급 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에 대한 지적이 나온 이후 위원회에 제기된 민원이 2만2000건을 돌파했다. 통상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제기되는 민원은 1년 기준 2000건 안팎이다. 3주 사이 약 11년치 민원이 몰린 셈이다.

최근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2017년 게임위가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약 50억원 상당의 전산망을 구축했지만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게임위의 감리보고서에 따르면 전산망은 96.24%의 적합률을 기록, 정상 작동한다고 보고했지만 이 의원 관계자가 현장을 방문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기능이 없었다. 이 의원실은 전산망 오작동에 대한 보상 요구도 이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의혹 제기에 앞서 게임위는 넥슨의 '블루아카이브', 넷마블의 '페이트 그랜드 오더' 등 모바일게임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 없이 '연령 등급 재분류'를 통보해 이용자들의 불만을 샀다. 블루아카이브는 현재 15세 이용가 게임으로 연령 등급 재분류시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이 된다. 

일부 커뮤니티에서 해당 게임의 선정성이 지나치다며 게임위에 등급 분류 재조정 민원을 넣었고 '맞불'식으로 대응한 이용자들도 민원으로 맞서며 게임위는 민원 자제를 호소하는 공지사항을 올리기도 했다.
 
가뜩이나 유저들이 게임위의 등급 재분류 결정에 반감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혈세가 투입된 등급분류 시스템 구축사업 관련 비리 의혹까지 제기되자 유저들의 게임위에 대한 반발이 극에 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상헌 의원실은 지난달 29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게이머들의 국민감사청구 연대 서명을 진행하기도 했다. 해당 현장에 약 4시간 사이 총 5489명이 참여해 서명을 완료했다. 이상헌 의원실은 이후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요청했다.

등급 분류 불만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시스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유저 및 관계자들은 추가적인 민원을 게임위에 제기했다. 게임위의 기존 민원 담당 인력은 4명으로, 쏟아지는 민원을 감당하기 어려워 100명 안팎의 전사 직원들이 2만2000여건의 민원 대응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감사원에 접수된 건에 대한 예비감사가 진행 중이다. 게임위는 이번주 내 감사상 요구되는 자료들을 송부, 민원과 감사원의 예비감사에 대응하는 중이다.

게임위 관계자는 "급격한 업무량 증가에 직원 일부가 실신하기도 했다"라고 토로했다.

한편 게임위는 오는 10일 김규철 게임위원장이 주재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 '게임이용자 소통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해당 간담회에서 게임위는 게임물 등급분류 심의 제도, 심의위원 전문성 미흡 등에 대해 직접 입을 열 예정이다.


sos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