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산청군, 경남도 친환경생태농업 최우수기관 선정…12개 항목 고득점

(산청=뉴스1) 김대광 기자 | 2022-11-09 15:43 송고
산청군 차황면 다랭이논 전경(산청군 제공)
산청군 차황면 다랭이논 전경(산청군 제공)

경남 산청군은 ‘제12회 경남도 친환경생태농업 우수시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경남도에서 주관하는 친환경생태농업 우수시군 평가는 친환경 생태농업 실천에 창의성을 발휘해 선도적으로 추진한 우수 시군을 발굴하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는 친환경인증면적, 의무자조금, 단지조성, 도전략품목 육성, 공익형직불제 추진 실적 등 12개 항목의 평가점수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수상 시군을 뽑았다.

평가 결과 산청군은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상사업비 5000만원을 받는다. 시상식은 10일 합천군민체육공원에서 열리는 ‘제10회 경남도친환경농업인대회’에서 열린다.

산청군은 환경오염, 다수확을 위한 유전자 변형, 각종 화학비료·농약사용에 따른 질병발생 등으로 먹거리 시장의 안전성 강화와 FTA 확대 등에 따른 농가의 소득안정·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해 1990년대부터 친환경 생태농법을 확대해 왔다.
무농약 벼의 자체 수매 및 유통업체와의 직거래를 개설하는 자립형 친환경단체를 육성하고 단순 농업에 국한된 친환경 농법에서 축산과 연계한 완전한 경축자연순환농법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 2007년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 2008년 유기농밸리사업 추진, 지속적인 생태농업단지 조성사업 등 생산에서 자연환원까지 이뤄지는 ‘완전한 친환경생태농법 실현’ 목표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군민과 소비자가 함께 상생·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생태농업의 확대 및 집약화, 첨단화로 가장 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산청군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vj377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