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4개월 개점 휴업' 국회 윤리특위 구성 합의…여야 6대6 동수로

정의당 배제…이은주 "비교섭단체 배제 동의 어렵다" 반발도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이밝음 기자 | 2022-11-09 11:10 송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여야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윤리특위 구성 결의안을 의결했다.

윤리특위는 여야 각각 6명씩 동수로 구성하기로 했다. 지난 6월30일까지 임기가 종료된 직전 윤리특위의 경우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6명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5명, 비교섭단체 몫인 정의당 1명으로 구성됐으나, 이번에는 여야 교섭단체만 참여하기로 했다.
이날 안건 처리 과정에서 정의당은 "현재 윤리특위에는 비교섭단체인 정의당 의원도 한 명 들어가 있었다"고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비교섭단체를 철저하게 배제하는 형식의 윤리위 구성 결의안이라 저는 동의가 어렵다"면서 "사전에 윤리특위 구성과 관련해서 어떤 이야기도 듣지 못했고 오늘 이 자리에서 방금 이걸 보게 된 데 대해 대단히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가 안 그래도 시민들에게 거대 양당 중심으로 운영된다는 비판을 받는데 특위 운영과 관련해 재고를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주호영 운영위원장은 "이미 통과가 돼버렸는데 어떡하나"라며 "운영 과정에서 묘안이 있는지 (살펴달라). 계속 협의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상설특위인 윤리특위는 지난 6월로 활동 기간이 종료된 후 4개월 넘게 부재 상태였다. 국정감사 기간 불거진 이슈와 관련해 민주당은 국민의힘 소속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의원 등에 대한 징계안을,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등에 대한 징계안을 각각 제출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