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개발자 부담 덜어준다"…KT클라우드 '서버리스 코드·앱 런' 출시

개발 후 배포 및 인프라 관리까지 KT클라우드가 대신 수행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2022-11-09 10:15 송고
KT클라우드는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후 배포 및 인프라 관리까지 하나의 서비스형으로 제공해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서버리스 코드·앱 런'(Serverless Code·App Run)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KT클라우드 제공)
KT클라우드는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후 배포 및 인프라 관리까지 하나의 서비스형으로 제공해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서버리스 코드·앱 런'(Serverless Code·App Run)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KT클라우드 제공)

KT클라우드가 프로그램·서비스 개발 후 배포 및 인프라 관리까지 하나의 서비스형으로 제공해 개발자가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서버리스 코드·앱 런'(Serverless Code·App Run)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개발과 배포∙관리를 위해 각각 존재해 온 서비스형 기능(FaaS)과 서비스형 백엔드(BaaS)를 통합해 하나의 서비스로 출시한 것은 국내∙외 통틀어 최초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FaaS는 프로그램 개발 시 복잡한 하부 구조 구축이나 유지 보수 환경을 직접 만들지 않고 제공되는 함수를 활용해 간편히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다. BaaS는 프로그램 배포와 배포 후 공통적인 서버 관리 기능을 표준화해 데이터 저장·분석, 트래픽·사용자 관리 등 관리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간 개발사들은 서버 등 물리적 환경을 구축한 후 서비스 개발∙배포 및 인프라 운용·관리까지 직접 수행함으로써 구축 시간∙비용과 관리에 대한 부담이 컸다. 또 구축형이 아닌 클라우드를 이용하더라도 FaaS와 BaaS를 각각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고 별도 관리 인력이 필요했다.

이번에 출시된 '서버리스 코드·앱 런'은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후 제공만 하면, 배포, 모니터링·로그, 트래픽 등 다양한 인프라 관리 업무를 KT클라우드가 대신 수행한다.

서버없이 개발·배포·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과 기능을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해 개발사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개발자의 업무 효율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게 KT클라우드 설명이다.

또 KT클라우드는 △컨테이너 격리를 통한 보안성 강화 △통합 UI·UX 및 관리 편의성 △비용 효율성 등을 강점으로 꼽았다.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3개월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고도 밝혔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서버리스 코드·앱 런은 개발부터 배포, 관리 기능을 통합해 최적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최초의 서비스"라며 "개발 환경에서 서버리스는 기존대비 혁신적으로 진화한 서비스 형태이다. 저비용 고효율로 개발·관리가 가능해 중∙소 벤처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업무 효율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g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