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박영수 사단, 대장동 수사서 손 떼라…봐주기·편파수사"

"대장동 수사부, 박영수 키즈로 교체…심각한 이해충돌 위반"
"피의사실 공표 아닌 누설…권순일 재판거래 의혹도 특검 대상"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2022-11-08 10:33 송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는 이날 정부·여당에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수용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사과, 전면적인 국정쇄신을 촉구했다. 2022.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는 이날 정부·여당에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수용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사과, 전면적인 국정쇄신을 촉구했다. 2022.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검찰의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봐주기 수사에 편파 수사"라며 "박영수 사단은 대장동 수사에서 손을 떼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수사 중인 대장동 사건의 핵심 축에는 전 국민을 공분케 한 '50억 클럽'이 있고, 50억 클럽의 중심에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 공동위원장인 박찬대 최고위원은 "박 전 특검 본인은 (대장동 사업) 자산관리 회사 화천대유의 고문으로 거액의 고문료를 받았다. 화천대유 일당의 돈의 흐름의 중심에 박 전 특검이 있다"며 "그러나 올해 6월 윤석열 정권은 대장동·위례 사건 수사부를 '박영수 특검단' 출신 검사로 전격 교체했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현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위례 개발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제4차장 검사 고형곤은 부부장검사 시절 국정농단을 수사한 박영수 특검팀에서 활동한 '박영수 키즈'"라며 "민주당사 압수수색을 지시한 반부패수사3부장 강백신, 직접 당사 압수수색을 지휘한 3부 부부장검사 호승진도 박영수 키즈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고 심각한 이해충돌 위반 행위"라며 "이틀이 박 전 특검과 연루된 50억 클럽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냐"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수사팀이 바뀐 이후 50억 클럽과 '박영수 게이트'에 대한 수사는 온데 간데없이 사라졌다. 반면에 이재명 대표와 주변 인사는 대선 이후 232건이나 압수수색했다"며 "연일 언론에 검찰발, 화천대유 일당발 폭로가 쏟아지며 이 대표와 주변 인사에 대한 일방적 주장을 기정사실화하고, 심지어 혐의와 직접적 관계가 없는 망신 주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누가 봐도 명백한 이해충돌이 있는 수사부를 임명해 검찰에 대한 신뢰를 바닥으로 떨어뜨린 것이 바로 윤 정권이다. 특검 요구는 공정한 수사를 내팽개친 검찰이 자초한 것"이라며 "이 대표와 그 주변을 압수수색한 여력의 10분의 1만 써도 50억 클럽의 실체, 박영수 게이트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대책위 소속 김의겸 의원은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수사 관련 언론 보도가 이어지는 것에 대해 "검찰이 지금처럼 무차별, 전방위적으로 피의사실을 공표한 적이 있었나 싶다"며 "이건 피의사실 공표가 아니라 유출이고, 누설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기들이 구체적 물증이 없으니,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니 소란스럽게, 요란하게 변죽만 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제안한 대장동 특검과 관련 "(특검) 진행은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50억 클럽 인사 중 한명인 권순일 전 대법관의 '재판 거래 의혹' 사건도 특검 수사 범위에 포함할 수 있냐는 질문에 "모든 걸 다 포함해 특검 대상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hanant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