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합천 황강 광역취수장 대책위 "협의체에 부산시 참여는 안돼"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협의체 구성 갈등

(합천=뉴스1) 김대광 기자 | 2022-11-07 14:53 송고
합천군 황강 광역취수장관련 군민대책위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민관협의체 구성과 운영 규정 확정에 반발해 7일 합천군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긴급회의 개최하고 있다. (합천군 제공)
합천군 황강 광역취수장관련 군민대책위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민관협의체 구성과 운영 규정 확정에 반발해 7일 합천군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긴급회의 개최하고 있다. (합천군 제공)

경남 합천군 황강 광역취수장관련 군민대책위(공동위원장 박오영·정봉훈)는 환경부에서 추진한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민관협의체 구성과 운영 규정 확정에 반발해 7일 합천군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긴급회의에서는 환경부가 부산시를 일방적으로 민관협의체에 참여시킨데 대해 항의하고 군민대책위 향후 투쟁 방안 및 대응책을 중점 논의했다.
                                      
앞서 군은 지난 8월 환경부 의견 수렴 과정에 수혜지역인 부산시를 협의체 위원에서 제외하고 피해예상 지역인 합천군과 창녕군만 협의체에 참석해 취수지역 피해예상에 대한 환경조사와 수량조사등을 통해 공급 가능여부를 검토하자고 했다.

충분한 조사를 한 다음 피해지역 동의 후 부산시를 위원으로 참여시켜 상생 지원방안등을 논의토록 의견을 제출했으나 민관협의체 구성에 대한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또한 운영 규정도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사업 지역 소통을 위한 협의체 운영 규정이라고는 하나 황강물 부산공급을 전제로 규정이 만들어져 군민대책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오영 위원장은 "협의체 참석은 할 것이나 취수장 설치는 명확히 반대하며 민관협의체가 소통기구일 뿐 낙동강물관리 계획에 동의하는데 활용되어서는 절대로 안된다"며 "11월 중 제1차 민관협의체 회의 개최시 황강 취수장 관련 군민대책위 입장을 환경부에 강력히 전달 후 향후 활동 방안에 대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도지사와 지역구 국회의원은 합천군민과 창녕군민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이니 만큼 지역주민의 입장을 대변해 줄 것"을 촉구했다.


vj377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