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호영 "재발방지책 적극 앞장 설 것…분열 부추기는 정쟁 안돼"

"추모집회서 정치구호 난무하고 민주당은 가짜뉴스 공유" 직격
"민주, 긴축재정·부자감세 예산안이라 억지 주장…정쟁 멈춰야"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노선웅 기자 | 2022-11-07 09:43 송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금융점검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금융점검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진상 조사를 하겠다고 정쟁하고 시간 보내고 예산 낭비를 할 것이 아니라 재발방지책에 집중하고 재발방지시스템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를) 기화로 사고 수습과 무관하게 과도한 정쟁으로 국민 분열을 야기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의 각종 의혹 제기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 등에 대해 "지난 주말 촛불추모집회에서 온갖 정치구호가 난무하고 민주노총도 추모집회를 명분으로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며 "민주당은 촛불집회 참여를 독려하고 가짜뉴스를 공유하는 등 갈등과 분노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세월호 사고'를 거론하며 야당이 주도하는 재발방지대책 논의 방식에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는 대형인명 사고마다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수없이 되뇌었지만 하나도 개선된 것이 없다"고 했다.

이어 "세월호 사고는 9차례 진상조사를 하고 선체 인양에 1400억원, 운영위원회 운영에 800억원을 넘게 썼다"면서 "사회적참사위원회도 3년9개월 활동하며 550억원 상당의 국가예산을 썼는데도 재발방지효과는 전혀 본 것이 없다. 이런 방식의 사고수습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회 방식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의힘은 사고 책임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에 누구보다 적극 앞장설 것"이라면서도 "이 과정에서 유족의 가슴에 두 번 대못을 박고 국민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는 정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2023년도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서도 "야당은 내년도 예산안이 부자감세, 긴축재정이라는 억지주장을 펼치는 중"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방만재정 기조와 이념 중심 예산 편성을 정상화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건전예산 확보에 주력한 이번 예산안에 어깃장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경제활성화, 민생, 안보위기, 재정건전화, 취약계층 보호 등에 맞춘 639조 예산안은 국가경제와 민생 회복에 직결된 것"이라며 "(민주당은) 예산안을 볼모로 파행과 정쟁에 나서지 말고 즉시 법정기간 안에 예산안을 통과시킬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dongchoi8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