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태원 참사 때 경찰·소방·지자체 간 재난안전통신망 사용 안 해

중대본 "기관 내에선 활용했지만…조사 필요"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박동해 기자 | 2022-11-04 11:55 송고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왼쪽)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중대본 회의 결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2022.11.4/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왼쪽)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중대본 회의 결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2022.11.4/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이태원 핼러윈 참사 당시 유관기관 간 구축된 재난안전통신망이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경찰과 소방, 지자체 등 유관기관 간 소통이 가능한 '4세대 무선통신기기'가 활용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지금까지 조사한 바로는 사실"이라며 "이런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못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관련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안전통신망은 사고 현장에서 기관 간의 통화가 주요 목적"이라며 "가령 지자체별로 소방, 경찰, 관련 부서, 의료진 등 통화그룹을 지정하고 있다. 버튼만 누르면 통화그룹에 포함된 기관들이 다 연결돼 통화할 수 있는데, 그 부분이 잘 작동이 안 됐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다만 기관 내에서는 재난안전통신망으로 원활하게 통화가 이뤄졌다. 경찰의 경우 1500대의 단말기가 현장에 있었고, 1500대가 동시에 통화하거나 그룹별로 통화를 했다"며 "기관 내 재난안전통신망으로 활발하게 통화가 이뤄진 상황은 소방이나 의료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난안전통신망 자체는 작동이 잘 됐지만 그룹으로 묶어둔 유관기관 통화 부분을 사용하지 않았다"며 "(이유는) 확인해봐야 한다. 훈련 등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고 덧붙였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