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원욱 "尹 사과가 그렇게 힘든가 …결국 국정조사 갈 수밖에"

"윤희근, 이상민 책임 피할 수 없어…이상민, 최소 경질 아닌 파면"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과 비슷…국민 요구 커지면 국조 안 받을 수 없어"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22-11-03 09:00 송고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현안 질의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월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현안 질의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정운영의 무한 책임을 지닌 대통령이 여전히 사과하지 않고 있다. 사과가 그렇게 힘든 일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대통령실에선 여전히 대통령의 사과를 꺼리고 있다. 그것이 정국을 어렵게 하는 핵심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당초 '정쟁'을 피하겠다고 하다가 공세로 돌아선 이유로 참사 당일 112 신고 녹취록과 한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경찰청 정보국의 여론 동향 수집 문건 등을 꼽았다.

그는 "참사 후 3일이 지나도록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 누구의 사과도 없었고 책임 회피성 발언만 있었다"며 "이후 모든 사람이 사과하는 시점에 (녹취록 등이) 공개가 시작된다. 그 내용의 중대성을 그들도 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 장관, 윤 청장 등의 경질 요구에 이어 결국 국정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그는 "경찰이 자신에 대해 자기가 수사하고 끝낸다는 것으론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결국 국회의 시간이 오리라고 보인다. 국회의 시간이 온다면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이 장관과 윤 청장은 (책임을) 피할 수 없으리라 보인다"며 "항상 여당에선 (국정조사를) 안 하려고 하지만,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 당시에도 하고 싶었겠는가. 국민의 요구가 워낙 커지다 보니 안 받을 수 없었다. 이태원 참사도 최소한 국정조사까지는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결국 민심을 이길 수 있는 정부는 없다"며 "민심이 최소한 이 장관은 경질도 아닌 파면 정도의 요구가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이른바 '사법 리스크'에 대해선 "실제 이 대표를 기소한다거나 했을 때 그 내용이 구체적이고 증거가 있다고 하면 이 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 새로 주장하는 의원들이 많이 나오겠지만 아무것도 없는 것을 가지고 정치탄압을 한다면 당은 계속 뭉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