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이태원 참사 초당적 협력"…감사원법 당론 추인 연기

1일 의총서 이태원 참사 수습 논의…당 차원 대책본부 구성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박혜연 기자 | 2022-10-31 11:41 송고 | 2022-10-31 13:34 최종수정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애도하고 있다. 2022.10.3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애도하고 있다. 2022.10.3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수습에 초당적 협력을 약속하며 정쟁을 멈추기로 했다.

31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은 11월 1일 예정된 의원총회 안건을 변경해 이태원 참사 등 현안과 카카오 먹통 방지법(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 납품단가연동제 도입법(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및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문제 삼아왔던 민주당은 11월 1일 의원총회에서 감사원법 개정안에 대한 당론 추인 절차를 밟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해당 법안이 정쟁 소지가 있는 만큼 안건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을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도 국민의 위임을 받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책임을 다하는 공당"이라며 "부상자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참혹한 광경을 목격하고 또 뉴스를 통해서 안타까운 상황을 지켜보면서 상처를 입으신 우리 국민들께서 빠른 시일 안에 치유되고 마음의 안정을 회복하게 되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도록 민주당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민주당은 참사의 제대로 된 수습을 위해서 정부 당국과 피해자가 필요로 하는 국회 차원의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강구할 것"이라며 "국회는 참사 수습에 초당적으로, 신속하게 협력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당내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를 구성, 이날 오후 비공개 회의를 열어 수습 방안도 논의한다. 본부장은 박찬대 최고위원이 맡았으며 당 재난재해대책위원장인 이성만 의원(부본부장), 남인순 의원(사고수습단 단장),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진상조사단 단장) 등이 참여하다.

한편 당 지도부는 이날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피해자들을 조문했다.


hanant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