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범죄자는 당장 떠나라"…'박병화' 화성시 봉담읍 거주에 발칵

“박병화 화성시민 인정할 수 없어 당장 떠나야”
정명근 시장 “법무부 화성시 무시” 강력 규탄

(화성=뉴스1) 이윤희 기자, 유재규 기자 | 2022-10-31 11:17 송고
경기 화성시가 봉담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성범죄자 박병화 퇴거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경기 화성시가 봉담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성범죄자 박병화 퇴거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연쇄 성범죄자 박병화는 떠나라"

정명근 경기 화성시장은 31일 '박병화 퇴거' 기자회견을 열어 "성범죄자 박병화를 화성시민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오전 10시30분 봉담읍사무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정 시장을 비롯해 권칠승 국회의원, 봉담읍 시민단체 등 4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법무부에서는 사전에 아무런 협의도 없이 이미 박병화씨는 출소해 화성시 봉담읍 일원에 입주한 후였다"며 "법무부는 군사작전하듯이 당일 새벽에 화성시로 이주조치하고 일방적으로 통지한 것은 화성시를 무시한 처사"라고 규탄했다.

이어 "화성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의 화성시 거주를 결사 반대하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끝까지 저지할 것"이라면서 "엄중하고 국민적 관심 사안이며, 지역사회의 큰 반발이 예사되는 일임에도 지자체와 어떠한 협의나 안전장치 없이 일방적이고 졸속행정을 보이고 있는 법무부에 대해서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명근 시장은 "법무부는 성범죄자가 출소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제인 만큼, 출소 후 거주할 지역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며 "성범죄자 등 혐오범죄자 출소 이후 주거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박병화 거주지로 자리를 옮겨 퇴거 운동을 이어갔다.

법무부,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2005~2007년 경기 수원시 영통구 등 일대에서 20대 여성 10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박병화는 이날 이른 오전께 출소했다.

박병화는 법무부 산하 갱생보호시설이 아닌, 본인과 가족이 정한 주거지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날 경기 화성서부 지역인 것으로 확인됐다.

통상 성범죄자가 출소하면 주거지 관할 보호관찰소에 도착해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부착하는 관행이 있다. 하지만 박병화는 이날 청주교도소에서 전자발찌를 우선 부착한 뒤, 주거지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역 출신으로 알려진 박병화는 가족이 있는 수원지역에 거주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화성지역에 거처를 잡았다.

박병화의 상세 주소지는 이날 오전 11시께 여성가족부 '성범죄자 알림e'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출소한 박병화에게 법무부 측은 전담 보호관찰관을 배치해 밀착 관리하고 경찰 및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정보 공유 및 핫라인 운영, 주거지 인근 방범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1대 1 전자감독에 준해 전담 보호관찰관을 배치 후 밀착 관리 △경찰·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정보 공유, 핫라인 운영 △주거지 인근 방범활동 강화 △보호관찰소 신속수사팀 활용 준수사항 위배 여부 등 철저히 관리·감독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보호관찰소와 핫라인 등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화성시와 폐쇄회로(CC)TV 확충 등 논의도 가질 예정이다.


ly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