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현대重 협력사,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재연장 요청

경영·인력난 여전…조선업 정상화까지 1~2년 시간 더 필요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22-10-24 12:07 송고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는 24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요청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는 24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요청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들이 경영과 인력난을 호소하며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요청했다.
현대중 사내협력사협의회는 24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업 특성상 수주물량이 현장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1~2년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부터 조선산업의 수주 증가로 향후 일감은 넘쳐나는데 오히려 협력사들은 인력난과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하지만 울산 동구는 올해 12월말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만료돼 정부의 각종 지원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울산 동구는 조선업이 위기를 맞은 2018년 4월 5일 처음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네 차례에 걸쳐 연장됐으며, 올해말 추가 연장 없이 지정이 만료된다.

협의회는 "현재 협력사 인원은 1만4000여명으로 호황기 대비 40%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구직자들의 조선업 기피 현상으로 배를 지을 사람을 구하기 어렵다"며 "여기에 4대 보험료 납부 유예 등의 혜택이 사라지면 사람 구하기가 더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선박수주 호황으로 내년 상반기 이후에도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때까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며 "국가 주력산업인 조선업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동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이 필요하며, 협력사들도 고용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들은 또 "경영난으로 자금압박을 받고 있는 협력사들을 위해 울산시가 경영특별안정자금 등의 지원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kky06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