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BGF리테일 ISO 9001·45001 동시 인증 "업계 최초"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TF 구성해 글로벌 수준 프로세스 정립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2022-10-23 10:21 송고
(BGF리테일 제공)

편의점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이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를 동시에 인증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ISO 9001은 품질경영과 관련해 기업이 이를 위해 얼마나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는지를 평가, 인증하는 국제 표준이다. ISO 45001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방하는 안전보건 관리 수준을 인증하는 제도다.
업계에서 ISO 45001 인증을 받은 건 BGF리테일이 최초다.

BGF리테일은 임직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별도의 TF를 구성해 올 한 해 동안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 프로세스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안전보건 매뉴얼 등 제반사항을 마련하고 내부 심사 제도를 도입해 위험성 평가 및 임직원 교육 등을 실행했으며 관련 법규를 반영한 지침과 절차를 준수해 모든 업무를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임직원 건강진단 및 직무 스트레스 관리 등 보건에 대한 내용도 추가로 신설했으며 교육 훈련 계획, 안전보건 터틀차트, 위기 관리 시나리오 등을 바탕으로 임직원 안전을 수시로 점검하고 관련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CU는 이전부터 기업의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지속해 지난 2012년부터 편의점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5회 연속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양재석 BGF리테일 경영기획실장은 "기업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와 사회적인 눈높이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내부적 시스템을 재정립하고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ESG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우리 사회에 좋은 친구 같은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minj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