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 시민단체, 국감 온 국회 정무위에 "산업은행 부산 이전해야"

'본점 서울시에 둔다'는 산은법 제4조 1항 개정안 통과 촉구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2022-10-17 18:19 송고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발전시민재단 등 60개 시민단체가 17일 오후 부산국제금융센터 앞에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부산시민단체협의회 제공)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발전시민재단 등 60개 시민단체가 17일 오후 부산국제금융센터 앞에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부산시민단체협의회 제공)

부산 시민단체가 국정감사로 부산을 찾은 국회 정무위원회를 향해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을 통한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 60개 시민단체는 17일 오후 부산국제금융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정무위원회는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밝혔다.

단체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소멸 위협을 받는 비수도권 지역의 생존 전략"이라며 "금융중심지 부산시의 위상을 갖춰 동북아 금융허브도시로 발돋움하는 것은 물론 국가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의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도 제공해 청년층의 수도권 이탈을 막고 지역경제를 회생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수도권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이전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시에서 부산시로 변경하는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1항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행 산은법 제4조 1항에는 '산업은행의 본점은 서울시에 둔다'로 명시돼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신용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blackstamp@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