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공주택 예산 삭감 안돼"…시민단체들 국회 앞 농성 돌입

빈곤철폐의날 기자회견…"내년 예산안 공공임대주택 역사 부정"

(서울=뉴스1) 박기현 기자, 구진욱 기자 | 2022-10-17 12:59 송고 | 2022-10-17 13:49 최종수정
빈곤사회연대 등 8개 시민단체가 윤석열 정부의 공공임대주택 예산 삭감에 반대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2022.10.17/뉴스1 © News1 박기현 기자
빈곤사회연대 등 8개 시민단체가 윤석열 정부의 공공임대주택 예산 삭감에 반대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2022.10.17/뉴스1 © News1 박기현 기자
유엔이 정한 빈곤철폐의날을 맞아 17일 시민단체들이 정부의 공공임대주택 예산 삭감을 비판했다.

빈곤사회연대 등 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농성단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임대주택 예산삭감 철회를 요구하며 국회의 예산안 심의를 촉구하는 농성을 올해 연말까지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농성단은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안인 2023년 예산안에서 공공임대주택 예산이 전년 대비 5조7000억원가량(지난해 대비 28%) 삭감됐다"며 "삭감된 예산안은 공공임대주택 33년의 역사를 부정하고 주거복지의 근간을 흔드는 잔인한 예산안"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도중 농성에 이용할 천막을 기습 설치해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천막 설치 직후 농성단은 "이번 국회에서 민생입법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며 연말까지 이어 나갈 농성 이유를 설명했다.

지수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은 "윤 정부는 공공임대주택 예산 5조7000억원을 삭감하고 청년원가주택·역세권첫집을 만든다고 한다"며 "어떤 청년 대표인지 몰라도 공공부지마저 팔아넘기는 정책이 청년의 삶을 바꾸고 미래세대에도 지속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김혜미 용산정비창공공성강화공대위 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의 반지하 없애기는 주거권 없는 사람들의 삶을 지우는 것"이라며 "빗물이 눈물이 되고 핏물이 될 수밖에 없었던 지난 여름이 되풀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신현석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조직국장은 "힘겨웠던 지난 시간이 우리에게 새로운 복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줬다"며 "그러나 윤 정부는 민간 복지를 강화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들은 여야 당대표 및 원내대표에게 면담을 요청하기 위해 국회로 이동했다.


masterk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