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부활 지적에 교육부 "일제고사 부활 아니다"

장상윤 교육차관 "희망하는 학교 기반으로 시행"
"전수 계획 없어…교사·학부모·학생에게만 공개"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양새롬 기자 | 2022-10-11 16:46 송고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 발표를 하고 있다. 2022.10.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 발표를 하고 있다. 2022.10.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교육부는 11일 발표한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이 사실상 학업성취도 전수평가의 부활이라는 지적에 대해 "일제고사나 전수평가를 부활하겠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원하는 학교,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를 기반으로 시행하겠다"며 "학교장이 결정을 하지만, 학교장이 원하지 않더라도 선생님이 참여를 원한다면 참여가 가능하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장 차관은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 정부에서 폐지한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원하는 모든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별로 밀착 맞춤형 교육을 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지난 정부에서 폐지했다고 한 것은 그 이전 정부에서 해오던 평가를 말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장 차관은 특히 "대통령이 말한 것이나 교육부가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에서 마련한 것 모두 일제고사나 전수평가를 부활하겠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원하는 모든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라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표집평가 이외에 시·도 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에 많은 학교가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원하는 학교들이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대로 유지를 하면서 그 대상을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2까지 연차적으로 확대하고, 자율적으로 결정해서 학업성취도 평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다 받아주겠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도 "자율 평가는 원하는 학교에서 희망하는 시기를 통해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진단 도구로서 같은 날 일제히 시행하는 전수조사를 전제로 하지 않고, 관련 정보도 교사, 학부모, 학생에게만 제공된다. 전수조사는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yos54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